뷰페이지

[데스크 시각] 어찌 ‘윤창중 사건’뿐이겠는가/김미경 국제부 차장

[데스크 시각] 어찌 ‘윤창중 사건’뿐이겠는가/김미경 국제부 차장

입력 2013-05-28 00:00
업데이트 2013-05-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김미경 국제부 차장
김미경 국제부 차장
‘빌 클린턴과 타이거 우즈, 도미니크 스트로스칸이 나란히 서서 한 남성을 바라보며 “우리가 졌다”고 말하면서 진땀을 흘리고 있다. 그 남성은 ‘바바리맨 코트’를 그들 앞에서 열어보이며 “인상적이지?”라고 묻는다.’

‘대통령의 입’ 청와대 대변인의 성추행 스캔들이 터진 뒤 한 영자지에 나온 만평 내용이다. 만평은 “한국이 드디어 ‘공개적으로 망신당한 성추행범 클럽’ 회원을 배출했다”며 이번 사건이 ‘국제적 수치’임을 보여줬다.

윤창중 전 대변인의 주미한국대사관 여성 인턴직원 성추행 의혹 사건은 현재 미국 경찰의 수사가 진행되는 가운데 여러 가지 추측만 난무할 뿐 여전히 답보 상태다. 우리 정부는 이 사건이 ‘개인의 잘못’일 뿐, “박근혜 대통령의 첫 정상회담까지 성공리에 마친 한·미 양국 관계에 어떤 영향도 미쳐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그래서인가. 윤 전 대변인에 대한 신속한 경질과 함께, 그의 상사인 이남기 홍보수석도 결국 낙마하기에 이르렀다.

그러나 이번 일이 ‘개인의 잘못’으로만 치부될 게 아니라는 것을, 기자는 최근 잘 아는 미국인을 만나 대화를 나누면서 다시금 깨달았다. 한국에 평화봉사단으로 와서 지난 30년간 공기업과 대학에서 일했던 그는 “그(윤 전 대변인)가 성추행이 발각돼 옷을 벗었으니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에 기자는 “다행스러운 것보다 당연한 것 아니겠느냐. 국제적 망신이다”라고 했더니, 그는 “청와대 대변인이면 대단한 사람일 텐데 잡히지 않고 어물쩍 넘어갈 수 있지 않았겠느냐. 아무튼 한국 사회에 경각심을 준 게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이어 그가 밝힌 한국에서의 경험은 다소 충격적이었다. 자신이 몸담았던 공기업과 서울의 유수 대학에서도 성희롱이나 성추행이 상당히 많이 있었다고 했다. 그러나 해당 사건이 공개되거나 가해자가 징계를 받은 경우는 드물었다고 했다. 그는 “한국에서 성 관련 사건이 밖으로 알려지는 것은 10%도 안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의 얘기를 듣다가 문득 기자가 오래 출입했던 외교부 한 여성 서기관의 몇년 전 고백이 떠올랐다. 그는 상사들이 아무렇지도 않게 성적 발언이나 신체 접촉을 한다며,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눈물로 하소연했다. 너무 놀란 기자는 여성가족부를 통해 부처별 성희롱 실태와 교육 상황을 취재했으나, 여성부는 “성희롱 관련 실태는 다 알 수 없으며, 부처와 공기업은 사기업에 비해 관련 교육을 더 많이 하고 있다”는 답변만 했다.

윤 전 대변인이 30년간 활동했다는 언론계도 예외는 아니다. 여기자들이 늘어나면서 ‘남녀 평등’이 이뤄지는 듯하지만 여전히 성희롱성 발언이나 행동이 적지 않다. 한 여기자는 “오랜만에 만난 상사가 나를 위아래로 이상하게 훑어보며 ‘살 좀 빼야겠다’고 말하는데, 내가 왜 그런 눈길을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성희롱·성추행은 요즘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는 ‘갑을 관계’와 ‘남녀 관계’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갑’이라고 생각하는 남성들이여, 만일 당신의 부인이나 딸이 그런 일을 당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감히 누구 가족을…. 내가 누군지 알아?”라며 모든 조치를 취해 단죄하겠다고 방방 뛸 것이다. 이런 태도의 절반이라도 남을 위해 갖는다면 적어도 ‘성희롱·성추행범’이 돼 망신을 당하는 일은 없지 않을까.

chaplin7@seoul.co.kr

2013-05-28 30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