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9일 지속적인 여행 수요 증가와 함께 중국과 동남아 여행객이 늘어나면서 1분기 항공교통량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1분기 항공교통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12만3천대)보다 5.8% 증가한 13만 2천대로 하루 평균 1천450대가 운항한 것으로 집계됐다.
항공교통량은 항공로를 운항한 항공기를 관제한 대수로 국내 공항을 이·착륙한 항공기뿐 아니라 우리 항로를 이용한 항공기까지 합한 것이다.
1분기 항공교통량은 15년 전인 1997년(일 평균 859대)과 비교해서는 약 1.7배 증가했으며 올 1분기까지 연평균 5%가량 꾸준히 증가했다.
예외적으로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등으로 인해 1998년(-8%), 2005년(-0.9%), 2009년(-1%) 등 3개 년도에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제주공항 교통량이 2만8천750대(일 평균 316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3% 늘었다. 인천공항은 6만472대(일 평균 664대), 김포공항은 3만8천49대(일 평균 418대)로 각각 4.9%, 6.4% 증가했다.
최대 교통량을 기록한 날은 지난달 29일로 나타났다. 제주 노선을 중심으로 하루에 1천583대가 운항했다.
교통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전 10-11시로 118대의 항공기가 운항, 일평균 교통량(1천450대)의 8.1%를 차지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고유가와 경제가 불확실성 등 수요감소 요인은 존재하나 레저붐으로 여행 수요가 계속 늘고 있다”며 “중국과 동남아 노선이 상승세를 타고있고 저비용 항공사의 운항이 활발해져 교통량 증가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연합뉴스
1분기 항공교통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12만3천대)보다 5.8% 증가한 13만 2천대로 하루 평균 1천450대가 운항한 것으로 집계됐다.
항공교통량은 항공로를 운항한 항공기를 관제한 대수로 국내 공항을 이·착륙한 항공기뿐 아니라 우리 항로를 이용한 항공기까지 합한 것이다.
1분기 항공교통량은 15년 전인 1997년(일 평균 859대)과 비교해서는 약 1.7배 증가했으며 올 1분기까지 연평균 5%가량 꾸준히 증가했다.
예외적으로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등으로 인해 1998년(-8%), 2005년(-0.9%), 2009년(-1%) 등 3개 년도에만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공항별로는 제주공항 교통량이 2만8천750대(일 평균 316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0.3% 늘었다. 인천공항은 6만472대(일 평균 664대), 김포공항은 3만8천49대(일 평균 418대)로 각각 4.9%, 6.4% 증가했다.
최대 교통량을 기록한 날은 지난달 29일로 나타났다. 제주 노선을 중심으로 하루에 1천583대가 운항했다.
교통량이 가장 많은 시간대는 오전 10-11시로 118대의 항공기가 운항, 일평균 교통량(1천450대)의 8.1%를 차지했다.
국토부의 한 관계자는 “고유가와 경제가 불확실성 등 수요감소 요인은 존재하나 레저붐으로 여행 수요가 계속 늘고 있다”며 “중국과 동남아 노선이 상승세를 타고있고 저비용 항공사의 운항이 활발해져 교통량 증가는 계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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