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자의 소리] ‘최저가’ 아닌 ‘최적가’ 교복을 원한다

[독자의 소리] ‘최저가’ 아닌 ‘최적가’ 교복을 원한다

입력 2015-01-31 00:14
업데이트 2015-01-31 0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육부는 올해부터 교복 가격 안정화 방안의 일환으로 학교 주관 교복구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각 학교는 경쟁입찰을 통해 공급 업체를 선정하고 교복을 구매하게 된다. 학생들은 ‘교복 물려받기’를 희망하지 않는 이상 일괄적으로 학교가 선정한 업체의 교복을 구매해야 한다.

교복 가격의 거품을 빼는 취지에서 학교 주관 교복구매를 좋게 볼 수도 있겠지만, 가격만을 기준으로 한 일방적이고 강제적인 학교의 선택이라면 학부모들도 불만을 표할 수밖에 없다.

부모들이 교복을 구매할 때 가격만이 의사결정 기준은 아니다. 중·고등학생들이 일상의 대부분을 입고 생활하기 때문에 교복의 재질은 물론 교복의 실용성, 활동성, 편리함을 고려해 선택한다. 원단, 혼용률, 서비스, 디자인 등을 따져 보고 선택해야 개인의 기호에 맞는 교복을 살 수 있다.

하지만 학교 주관 교복구매로 교복을 사게 되면 이러한 학부모들의 선택 기준은 무시당할 수밖에 없다. 오롯이 최저가를 기준으로 업체 간 경쟁을 시켜 하나의 업체만 채택되기 때문이다.

현 교육부의 학교 주관 교복구매는 학부모와 학생들의 제품 선택권을 일방적으로 박탈한 꼴이다. 학부모들은 우리 아이들에게 입힐 ‘최저가’ 교복을 원치 않는다. 가계 부담을 덜어 주되 아이들을 위해 최적화된 제품을 고를 선택권을 원한다.

윤기화 <학부모>
2015-01-31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