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 첫 역전…극장 매출 70% 급감, 영화 배급업은 선전

온라인 서점 첫 역전…극장 매출 70% 급감, 영화 배급업은 선전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1-01-14 17:12
수정 2021-01-18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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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한파’에 콘텐츠 산업 작년 상반기 매출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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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신작 개봉이 미뤄지고 띄어 앉기로 좌석 수가 줄면서 영화관도 관객이 거의 없이 한산하기 일쑤였다. 여파를 반영하듯 지난해 상반기 영화 산업 매출은 전년 대비 54.2% 감소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서울신문 DB
코로나19로 신작 개봉이 미뤄지고 띄어 앉기로 좌석 수가 줄면서 영화관도 관객이 거의 없이 한산하기 일쑤였다. 여파를 반영하듯 지난해 상반기 영화 산업 매출은 전년 대비 54.2% 감소해 가장 큰 타격을 입었다. 서울신문 DB
코로나19 한파를 겪은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 산업의 매출이 감소하고 수출 증가세도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14일 ‘2020년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보고서’를 발간했다. 11개 장르의 주요 동향과 2500개 사업체 실태조사, 131개 상장사 자료를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상반기 국내 콘텐츠산업 매출액은 57조 3000억원으로 전년도 같은 기간보다 1.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장르별로는 코로나19 여파가 고스란히 드러나 비대면 관련 분야에서 비교적 성장률이 높았다. 원격 회의 등에 활용되는 지식정보 분야(12.1%)와 게임(11.9%), 만화(10.1%)와 같이 비대면 소비가 가능한 장르들은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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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대면 소비 비중이 큰 장르들은 직격탄을 맞았다. 역대 최저 관객수를 경신하고 있는 영화(-54.2%)를 비롯해 광고(-18.7%). 애니메이션(-10.4%), 음악(-9.0%) 등 경기와 직결된 분야는 큰 폭으로 하락했다.

같은 산업 내에서도 업종에 따라 증감에 차이를 보였다. 출판의 경우 동네 책방을 비롯한 오프라인 서점 방문객은 감소했지만, 온라인 구매가 늘어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도서 매출이 처음 역전됐다. 영화 역시 극장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0.6% 급감했지만, 제작 배급업은 극장 유통업보다 매출 하락폭이 상대적으로 작았다.

수출액은 50억 8000만 달러(약 5조 6000억원)로 전년보다 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상반기 수출 증가율 6.4%에 비하면 소폭 감소한 수치다. 수출 증가율 역시 비대면 관련 분야가 상대적으로 높아 만화(36.7%), 게임(10%), 지식정보(6.5%) 등이 선전했다. 특히 게임은 36억 8000만 달러를 기록해 전체 콘텐츠산업 수출의 72.4%를 차지했고, 만화는 ‘K웹툰’의 글로벌 진출과 지식재산(IP) 사업 확장이 활발해지면서 성장세가 가장 높았다.

업계 매출이 감소하면서 종사자도 66만 8119명에서 65만 7092명으로 1.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게임(5.2%)을 비롯해 만화, 캐릭터, 지식정보 종사자는 늘어난 반면 영화(-33.6%), 음악(-9.5%), 출판(-1.3%) 분야 인력은 크게 줄었다.

김지예 기자 jiye@seoul.co.kr
2021-01-15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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