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문화계 결산] 공연
‘위드 코로나’ 훈풍에 반짝 숨통10·11월 총매출 300억원대 회복
비틀쥬스·하데스타운 등 명작들
해외 첫 라이선스로 ‘한국’ 선택
피아노 박재홍·발레 박세은 등
한국인 아티스트들 해외서 활약
2년째 이어진 코로나19 여파 속에 공연계는 올해도 조금이라도 더 관객들과 가까이 만나기 위해 고군분투했다. 직격탄을 맞은 지난해에 비하면 조금 숨통이 트였고 아주 잠시였지만 ‘위드 코로나’의 훈풍도 맛볼 수 있었다. 팬데믹에도 극장 문을 열어 둔 국내 무대는 미국 브로드웨이 작품들의 첫 해외 라이선스 공연이라는 ‘도전의 장(場)’이 되기도 했고, 우리 아티스트들은 해외에서 빛나는 성과를 일궜다.
지난해 말 사실상 셧다운에 들어간 공연계는 올해 2월부터 서서히 숨을 쉬기 시작했다. 두 자리씩 띄어 앉기에서 일행 간 띄어 앉기로 거리두기 방침이 완화돼 객석의 60~70%를 채울 수 있게 되면서다. 대형 뮤지컬 공연을 비롯해 멈췄던 무대는 다시 활발해졌다.
1월 37억여원까지 떨어져 최악으로 치달았던 공연계 매출은 2월 169억여원, 3월 214억여원 등으로 차츰 회복했다. 10월(304억여원)과 지난달(344억여원)에는 300억원도 넘어섰다. 특히 ‘위드 코로나’에 ‘백신 패스’까지 더해 띄어 앉기 없이 객석을 꽉 채울 수도 있게 돼 지난해 50% 안팎에 불과했던 객석 점유율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에 가까워졌다.
코로나19 여파에도 공연계 열기는 식지 않았다. 뮤지컬 ‘그레이트 코멧’ 등 브로드웨이 신작들이 해외 첫 라이선스로 한국 무대를 선택했다.
쇼노트 제공
쇼노트 제공
코로나19 여파에도 공연계 열기는 식지 않았다. 뮤지컬 ‘비틀쥬스’ 등 브로드웨이 신작들이 해외 첫 라이선스로 한국 무대를 선택했다.
CJ ENM 제공
CJ ENM 제공
코로나19 여파에도 공연계 열기는 식지 않았다. 빈 필하모닉오케스트라와 지휘자 리카르도 무티 등 유명 연주자들이 국내 관객들과 ‘위드 코로나’의 감동을 잠시나마 나눴다.
세종문화회관 제공
세종문화회관 제공
코로나19 여파에도 공연계 열기는 식지 않았다. 피아니스트 박재홍 등 국내 아티스트들의 세계 무대 활약도 빛났다.
서울신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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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여파에도 공연계 열기는 식지 않았다. 발레리나 박세은 등 국내 아티스트들의 세계 무대 활약도 빛났다.
에투알클래식 제공
에투알클래식 제공
2021-12-24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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