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티은행, 희망퇴직 카드로 매각 시동거나

씨티은행, 희망퇴직 카드로 매각 시동거나

윤연정 기자
입력 2021-06-16 18:31
업데이트 2021-06-16 1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명순 행장 “고용안정 노력…자발적 희망퇴직”
7년 만에 이뤄지나…직원 평균연령 만 46.5세
씨티銀 노조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어
다만, 매각 시 직원 전체 고용 보장 최우선 돼야”
지난 4월 15일 국내에서 개인 대상 소매금융 사업을 철수하기로 발표하고 같은 달 27일 이사회에서 이와 관련한 출구전략 추진 방에 대해 처음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4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씨티은행 본점 모습.  연합뉴스
지난 4월 15일 국내에서 개인 대상 소매금융 사업을 철수하기로 발표하고 같은 달 27일 이사회에서 이와 관련한 출구전략 추진 방에 대해 처음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4월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씨티은행 본점 모습.
연합뉴스
국내 소비자금융 사업을 접고 매각을 진행 중인 한국씨티은행이 7년 만에 희망퇴직 가능성을 예고했다. 희망퇴직을 실행하면 씨티은행의 매각도 수월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통매각을 원하는 노조와의 견해차가 좁혀지지 않아 씨티은행의 내홍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16일 한국씨티은행에 따르면 유명순 은행장은 최근 직원들에게 공개한 ‘CEO 메시지’를 통해 “매각에 따른 전적, 자발적 희망퇴직, 행내 재배치를 통해 직원들을 놓치지 않게 최대한 노력할 것”이라며 “고용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유 행장은 “고용 승계 없는 자산매각 방식은 검토된 바 없다”고 강조했다.

매각이 이뤄지면 소비자금융 사업을 인수한 회사로 들어가거나, 국내에서 사업을 계속 이어가기로 한 ‘기업금융’ 부문에서 일할 수 있게 하고, 자발적으로 희망퇴직을 신청하는 방법도 고려하겠다는 것이다.

아직 희망퇴직이 확실히 정해진 것은 아니다. 다만, 유 행장이 ‘CEO 메시지’를 통해 희망퇴직 카드를 꺼낸 것은 지금까지 ‘매각의 주요 걸림돌’이 됐던 높은 인건비 문제를 다소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 7년 동안 희망퇴직이 이뤄지지 않으면서 씨티은행 전체 직원의 평균연령이 현재 기준 46.5세로 다른 은행보다 높았다. 직원 평균 연봉도 지난해 기준 은행권 최고 수준인 1억 1200만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말 기준 씨티은행의 전체 임직원 수 3500명 가운데 국내 철수를 선언한 소비자금융 부문 임직원은 2500명이다.

현재 씨티은행의 소비자금융 사업 전체 또는 부분 인수 의향서(LOI)를 제출한 금융사는 여러 곳인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고용 승계 문제가 향후 매각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인 만큼 통매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크다.

시티은행 노조는 직원 고용 안정성을 보장하는 전체 매각을 강하게 주장하고 있어 노사 간의 내홍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는 부분매각이나 자산매각(청산)으로는 직원 전체 고용이 어렵다고 보고 강력히 반대하는 상황이다. 한국시티은행 노동조합은 “자발적인 희망퇴직으로 직원들의 선택권이 넓어지고 이에 따라 통매각도 수월해지면 노조는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도 “직원 전체 고용 없이 시간에 쫓겨 졸속처리되는 것은 국내 고객과 사업을 이어가는 기업금융 부문에도 좋지 않은 결정이기 때문에 계속 예의주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연정 기자 yj2gaze@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