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 총리 “다음달부터 모더나 다시 공급” 모더나 “2~4주 배송 조정 불가피”

김 총리 “다음달부터 모더나 다시 공급” 모더나 “2~4주 배송 조정 불가피”

임병선 기자
입력 2021-07-28 04:23
업데이트 2021-07-28 09: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이티 의료종사자가 27일(현지시간) 수도 포르토프랭스의 세인트 다미엔 병원에서 코로나19 모더나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포르토프랭스 AP 연합뉴스
아이티 의료종사자가 27일(현지시간) 수도 포르토프랭스의 세인트 다미엔 병원에서 코로나19 모더나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포르토프랭스 AP 연합뉴스
미국 제약회사 모더나의 코로나19 백신이 다음달부터 다시 공급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최근 불거진 모더나 백신의 국내공급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어제 밤 정부는 모더나 측과 고위급 영상회의를 개최했다”며 “정부는 국민들께서 안심하고 예방접종에 참여할 수 있도록 8월 접종 계획을 구체화해 이번 금요일(30일)에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모더나는 27일(현지시간) 미국 밖에 있는 백신 생산 파트너들이 최근 며칠 동안 발생한 실험실 문제 때문에 백신 공급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 회사는 2~4주 동안 미국 외의 백신 배송에 “단기적인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로이터와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콜린 허시 모더나 대변인은 이날 이메일 성명을 내고 “우리는 백신을 더 빨리 배송하기 위해 ‘안전재고’(일시적 공급난 등에 대비한 추가적인 예비 재고 물량)조차 비축하지 못하고 있다”며 “백신 배송 계획의 중요성을 인식해 각국 정부와 긴밀히 접촉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더나는 해외 생산 파트너들이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에 부딪혔는지, 여러 파트너 가운데 어느 회사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등을 설명하지 않았다. 모더나 백신 원액은 스위스 론자에서 생산하고, 병입(백신 원액을 최종 제품으로 만드는 과정)은 스페인 로비에서 담당한다.

허시 대변인은 이런 문제가 현재 해결된 상태지만, 향후 2∼4주 동안 미국 외의 백신 배송에서 ”단기적인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모더나와 생산 파트너들은 (배송 지연의) 영향을 받은 모든 나라들과 이번 공급 부족을 최소화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고 허시 대변인은 덧붙였다. 영향을 받은 나라들의 이름을 구체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이날 성명은 한국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이 모더나의 생산 차질 문제로 7월 공급 예정 물량의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힌 이후 나왔다. 앞서 정은영 중앙사고수습본부 백신도입사무국장은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번 생산 관리 이슈는 우리나라에만 적용되는 것은 아니라 해당 제조소 생산분을 받는 국가들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한국은 모더나와 연내 4000만회(2000만명)분의 백신을 받기로 구매 계약을 체결했는데 이 가운데 110만회분이 도착했다.
임병선 평화연구소 사무국장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