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개성공단 맥도날드 열면 北도 한미훈련 수용할 것”

“개성공단 맥도날드 열면 北도 한미훈련 수용할 것”

신형철 기자
입력 2021-08-04 22:30
업데이트 2021-08-05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송영길 “北, 제2의 베트남으로”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렸다. 송영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옆은 맥도날드 매장. 2021. 8. 4 서울신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당대표 회의실에서 열렸다. 송영길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옆은 맥도날드 매장. 2021. 8. 4 서울신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북한에 미국의 투자를 확대해 남북미 간 신뢰 관계를 재구축할 것을 제안했다.

송 대표는 4일 미국 애스펀 안보포럼에 참석해 “개성공단은 북한을 변화시킬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자 남북미 간 신뢰를 다시 쌓아 나갈 수 있는 대들보와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송 대표는 이어 “개성공단을 재개하면 북한의 대중국 의존도를 낮출 것”이라며 “여기에 더해 미국이 투자에 나선다면 이는 미국이 북한을 침공하지 않겠다는 상징적 요소로도 작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대표는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한미연합훈련과 관련해 “평화를 지키고 준비태세를 확립하기 위한 연합훈련이지만 북한은 이런 우리의 주장을 믿지 못하고 있다”며 “만일 ‘맥도날드’가 개성공단에 지점을 연다면 한미연합훈련이 방어적 차원의 군사훈련이라는 것을 북한도 수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북미 관계에 대해선 조속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아무런 대가 없이 평화를 이뤘다는 평이 있다”며 “조 바이든 행정부 들어서도 북한이 중대한 도발을 하지는 않았으나 언제든지 도발 카드를 꺼낼 수 있다”며 이처럼 주장했다. 송 대표는 “최고의 방법은 북한을 제2의 베트남으로 만드는 것”이라며 “베트남이 미국과 수교한 이후 동남아에서 중국의 확장 전략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이 고려해 볼 만한 선택지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애스펀 안보 포럼은 미국 콜로라도주 애스펀 지역에서 개최되는 미주 최대 외교·안보 분야 연례 포럼 행사로 콘돌리자 라이스 전 미국 국무장관과 조지프 나이 하버드대 교수가 공동의장으로 재임 중인 애스펀전략그룹이 주최·주관하는 행사다.

신형철 기자 hsdori@seoul.co.kr
2021-08-0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