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독일 기록적인 폭우 덮친 뒤 집에서 나치 유물이 ‘와르르’

독일 기록적인 폭우 덮친 뒤 집에서 나치 유물이 ‘와르르’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21-08-05 10:35
업데이트 2021-08-05 10: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독일 서부 하겐의 한 건물 벽 뒤에서 발견된 나치 유물.  하겐 기록보관소
독일 서부 하겐의 한 건물 벽 뒤에서 발견된 나치 유물.
하겐 기록보관소
지난달 기록적인 폭우로 홍수가 덮쳤던 독일의 한 주택에서 파손된 벽 뒤에 숨겨져 있던 나치 시대 유물이 대량 발견됐다.

4일(현지시간) 영국 더타임스 등에 따르면 독일 서부도시 하겐에서 이모의 집을 치우던 역사 교사 세바스찬 유르트세벤은 폭우로 눅눅해진 석고보드 벽 뒤에서 갱도를 발견했다.

이 숨겨진 공간에서 히틀러의 초상화, 방독면, 고장난 권총, 나치 휘장 등 나치의 유물이 쏟아져 나왔다.

유르트세벤은 현지 언론에 “소름이 돋았다. 홍수가 이렇게 엄청난 발견으로 이어질 줄 몰랐다”고 말했다.
독일 서부 하겐의 한 건물 벽 뒤에서 나치 유물이 발견돼 현지 기록보관소 직원들이 조사하고 있다.  하겐 기록보관소
독일 서부 하겐의 한 건물 벽 뒤에서 나치 유물이 발견돼 현지 기록보관소 직원들이 조사하고 있다.
하겐 기록보관소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해당 건물은 아돌프 히틀러가 이끌던 나치의 복지 담당기관인 인민복지기구(NSV)의 지역 본부로 쓰였으며, 당시 식량과 방독면 등을 배급하고 전시에 아동들을 시골로 대피시키는 등의 임무를 수행했다.

발견된 유물 중에는 당시 이 지역 임산부 현황이나 식량 배급 등의 기록이 담긴 문서도 다수 포함됐다.

역사학자들은 1945년 4월 미군이 이 지역을 점령하기 전 나치 관련자들이 이 물건들을 건물 사이의 틈새에 급히 버리고 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독일 서부 하겐의 한 건물 벽 뒤에서 발견된 나치 유물.  하겐 기록보관소
독일 서부 하겐의 한 건물 벽 뒤에서 발견된 나치 유물.
하겐 기록보관소
유물을 발견한 유르트세벤은 물론 이 건물 소유주인 그의 이모 역시 벽 뒤에 숨겨져 있던 나치의 유물에 대해 전혀 몰랐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의 가족들은 1960년대에 이 건물을 매입한 것으로 파악됐다.

랠프 블랭크 하겐 기록보관소장은 1943년 당시 1700만명의 추종자를 거느렸던 NSV에 대한 원본 자료가 거의 없다면서 이번 사례가 보기 드문 발견이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NSV는 적십자사나 교회 자선단체 등의 복지기구 대신 무료급식, 건강검진, 어린이 예방접종 등의 복지사업을 통해 나치의 이데올로기를 확산하는 역할을 수행했다.

블랭크 소장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발견”이라면서 “나치의 기관이 지역 사회에서 어떤 활동을 벌였는지 보여주는 유물”이라고 말했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