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롤렉스 시계 코로나로 품귀?…1년반 기다려야 살수있어

롤렉스 시계 코로나로 품귀?…1년반 기다려야 살수있어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21-08-05 19:18
업데이트 2021-08-05 19: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코로나19 발병으로 시계 공급망에 타격이 있었지만, 일시적 현상이었다고 전문가들 지적

전략적 공급 조절로 재판매 가격 3배 뛰어

롤렉스 남성용과 여성용 시계. 출처:공식 홈페이지
롤렉스 남성용과 여성용 시계. 출처:공식 홈페이지
코로나19의 발병 이후 반도체, 중고차, 롤렉스 시계를 구하기 어려워졌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5일 지난해보다 반도체와 중고차, 롤렉스 시계의 가격이 더 올랐지만 롤렉스 품귀 현상은 전략적이라고 전했다.

코로나로 인해 시계 공급망이 붕괴된 것은 사실이지만, 중고 시계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멘타 와치’의 애덤 골든은 지난해 발생한 시계 제조의 어려움은 일시적 현상이었다고 밝혔다.

골든은 고급 시계 제조업체에서 공급망 붕괴가 일시적으로 나타났지만, 특별히 롤렉스는 전략적으로 유통망을 관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10년 전에는 롤렉스 대부분의 모델을 구할 수 있었다”면서 “이제 롤렉스는 소매 수준에서 누가 무엇을 사는지까지 관리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미국 플로리다주의 롤렉스 가게를 방문한 골든은 구입 가능한 시계가 여성용 데이트저스트밖에 없었다고 털어놓았다. 다른 많은 가게에서 새 롤렉스 시계를 사려면 1년 반은 기다려야 한다는 소리만 들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골든은 시계는 여전히 브랜드가 선호하는 공인 판매상에 공급되고 있다며 부족한 재고분은 진짜가 아니라 오해라고 강조했다. 롤렉스는 매년 백만개의 시계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골든은 “롤렉스는 시계가 부족하다는 이미지를 계속 유지하고 싶어한다”면서 “공급이 부족할 정도로 많은 수요가 있긴 하지만, 실제로는 수요를 유지하기 위해 공급을 관리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롤렉스의 신상품 공급 조절로 재판매 시장에서 시계 가격은 폭발적으로 치솟았다. 예를 들어 스틸 데이토나는 미국에서 롤렉스가 1만 3150달러(약 1500만원)라고 광고하고 있지만, 고가 시계 온라인 플랫폼인 크로노24에는 3만 6000달러까지 가격이 매겨져 있다.

중고 시계 시장에서 롤렉스는 가장 많이 팔리는 브랜드로 컨설팅회사 맥킨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2025년까지 롤렉스의 판매 규모는 290억 달러에서 320억 달러로 상승할 것으로 예측됐다.

골든은 “롤렉스가 최근의 공급부족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몇 가지 조치를 해서 공급을 늘리면, 중고 시장에서 가격이 떨어질 수 있다”며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롤렉스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윤창수 기자 geo@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