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백신 미접종 수험생도 응시… 점심시간에만 ‘칸막이’ 설치

백신 미접종 수험생도 응시… 점심시간에만 ‘칸막이’ 설치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21-08-05 18:08
업데이트 2021-08-05 18: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도 ‘마스크 수능’

확진자는 지정병원·생활치료센터
자가격리자는 별도 시험장서 응시
작년과 달리 앞면 아닌 3면 칸막이
이미지 확대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수험생이 응시할 수 있다. 확진자와 자가격리자도 수능에 응시할 수 있지만, 대학별고사에 응시할 수 있을지 여부는 대학이 스스로 정하게 된다. 지난해 수험생들이 불편함을 호소했던 칸막이는 점심때에만 설치된다.

교육부는 5일 이 같은 내용의 ‘2022학년도 대입 관리방향’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수능 응시자는 백신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시험을 치를 수 있다. 지난해 수능과 마찬가지로 교육부는 일반 수험생과 자가격리된 수험생, 확진 수험생을 구분해 응시 장소를 마련한다.

모든 수험생은 수능 당일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시험인원은 한 반에 최대 24명을 넘을 수 없다. 수능 당일 발열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일반시험장 내 별도 시험실에 배치되며 2m씩 거리두기를 한 채 응시한다.

자가격리 수험생은 별도 시험장에서, 확진 수험생은 사전에 지정된 병원 또는 생활치료센터에서 응시한다. 지난해 수능에서 자가격리 수험생은 456명, 확진 수험생은 41명이었다.

교육부는 면접과 실기, 논술 등 대학별 평가에서도 각 대학의 여건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모든 응시자에게 최대한 응시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권고하기로 했다.

각 대학은 일반 수험생이 응시하는 일반 고사장과 유증상자를 위한 별도 고사장, 자가격리 수험생을 위한 격리자 고사장을 대학 내 마련한다. 확진 수험생의 경우 대학의 관리 가능 범위와 위험 수준 등을 감안해 응시 지원 여부를 대학 스스로 결정하도록 권고했다.

지난해 수능 고사장 내 책상 위에 설치돼 수험생들로부터 불편하다는 불만이 제기됐던 칸막이는 점심때에만 설치된다. 칸막이는 지난해에 설치됐던 앞면 칸막이가 아닌 3면 칸막이다. 교육부는 “마스크를 쓰고 대화를 하지 않는 수능의 특성과 백신 접종 상황을 고려해 방역당국과의 논의를 거쳐 이같이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21-08-0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