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尹장모 대응문건’ 의혹에 총공세 “초유의 국기문란”

與 ‘尹장모 대응문건’ 의혹에 총공세 “초유의 국기문란”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21-09-14 13:48
업데이트 2021-09-14 1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윤호중 “윤석열 검찰이 검찰권 사유화”
추미애 “대검이 장모 변호인 역할 한 셈”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14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9.14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은 14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불거진 대검찰청의 ‘총장 장모 사건 대응 문건’ 작성 의혹을 전면에 내세워 공세를 강화했다.

앞서 세계일보는 지난해 3월 대검이 윤 전 총장의 장모 최모씨가 연루된 각종 사건에 대응하기 위해 내부 문건을 만들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해당 보도를 거론하면서 “윤석열 검찰이 검찰권을 사유화해서 본인과 가족에 대한 변호 활동까지 나선 초유의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당 대권주자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 권력을 가족 비리 변호 기관으로 활용한 윤석열 사단의 비리는 끝이 안 보인다”며 “대검이 장모의 변호인 역할을 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개인 송사를 왜 대검이 직접 엄호하나”
그는 “수사기관이 즉시 한동훈 검사장 등을 입건하고 누가 기획한 것인지 수사해야 한다”며 “윤 전 총장의 지시가 없이 불가능한 장모의 개인 송사를 왜 대검이라는 공권력 기관이 직접 엄호하는지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정견 밝히는 추미애
정견 밝히는 추미애 12일 오후 강원 원주시 오크밸리리조트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권역 순회경선 합동연설회에서 추미애 후보가 정견을 밝히고 있다. 2021.9.12 연합뉴스
신동근 의원은 “검찰이 윤석열 개인의 이익을 위해 사유화됐던 게 아닌가 하는 짙은 의혹이 일고 있다”며 “그러고도 정치공작 운운하며 책임을 회피하고 전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후안무치”라고 했다.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도 “검찰총장 가족 보호를 위해 검찰이 흥신소로 전락한 충격적인 사건”이라며 “견제받지 않는 권력의 추악한 뒷면”이라고 맹공했다.

민주당은 전날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야당 의원들이 ‘고발사주’ 의혹을 국정원의 정치공작으로 몰아간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윤 원내대표는 “제보자를 박지원 국정원장의 수양딸이라고 표현하거나 정치 낭인이라고 하는 등 제보자를 공격하는 데 집중하고, 공수처 해체를 주장하는 등 수사 방해에 앞장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제보자와 수사기관을 공격하는 행패야말로 국민의힘이 검찰 쿠데타에 공모 내지는 주요 종사자·하수인이었음을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野, 사건 물타기 중단해야 할 것”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구서 기자회견
윤석열, 대구서 기자회견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1일 대구시당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9.11 연합뉴스
신현영 원내대변인도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야당이 이 사건의 본질보다 물타기 하는 모습을 중단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설훈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가당치 않은 주장이자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하며 “이 사건의 본질은 윤석열 검찰의 정치개입 게이트”라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윤 전 총장과 국민의힘은 수사 방해와 사건의 본질을 흐리는 행동을 중단하고 공수처 수사에 적극 협조하라”고 촉구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