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위드코로나 전환 속 우려되는 민주노총 20일 파업

[사설] 위드코로나 전환 속 우려되는 민주노총 20일 파업

입력 2021-10-18 17:38
업데이트 2021-10-19 03: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어제부터 수도권 8명, 비수도권 10명까지 모임이 허용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시행됐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이러한 거리두기 조정안을 유지한 뒤 다음달부터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번 주를 포함해 2주간은 ‘위드 코로나’를 준비하는 매우 조심스러운 기간이다. 이 기간을 지나 방역체계가 감염자 통제가 아닌 위중증 환자 최소화로 전환된다.

정부는 거리두기를 일부 완화했지만 수도권의 식당, 카페 등의 영업시간은 연장하지 않았다. 순식간에 긴장을 풀 경우 확진자 폭증을 우려해서다. 기업들도 대면회의를 시작하고 해외 출장 기준을 낮추는 등 일상으로 서서히 복귀하고 있지만 일부 기업은 연말까지 재택근무를 하기로 하는 등 사태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위드 코로나가 반갑지만 갑자기 방역 의식이 완화되는 것은 경계해야 한다는 점에서 당연한 일이다.

이런 와중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20일 총파업을 한다. 비정규직 철폐, 노동법 전면 개정, 주택·의료·돌봄·교통 공공성 강화 등이 요구사항이다. 개선돼야 할 과제이고 내년 대선을 앞두고 노동 현안을 알릴 필요가 있겠지만 파업 시기가 적정한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 15일 “공동체 안정을 위해 ‘총파업 철회’라는 대승적 결단을 내려 달라”고 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도 “책임 있는 사회 주체로서 이념적 투쟁을 반복하지 말고 경제 회복과 감염병 예방에 동참해 달라”고 촉구했다.

위드 코로나의 안정적 정착은 양보하거나 타협할 수 없는 과제다. 여기까지 도달하기 위해 코로나19 발생 이후 1년 8개월 동안 방역·의료 종사자들의 헌신과 자영업자들의 피맺힌 절규가 있었다. 많은 국민들이 마스크를 쓰고 위축된 환경을 버티며 백신 접종에 참여했다. 정부와 민주노총은 대화을 통해 총파업을 막는 방안을 찾기 바란다. 민주노총이 총파업을 철회할 수 없다면 방역에 부담이 가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해야 한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이 위드 코로나 기조를 흔드는 우(愚)를 범하지 말기 바란다.

2021-10-19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