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또 연기된 美 ‘케네디 파일’ 공개...트럼프 이어 바이든까지 왜?

또 연기된 美 ‘케네디 파일’ 공개...트럼프 이어 바이든까지 왜?

김태균 기자
입력 2021-10-26 10:41
업데이트 2021-10-26 10: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댈러스 시내에서 카퍼레이드 중인 케네디 대통령과 영부인 재클린, 존 코널리 텍사스 주지사 부부(앞줄). 피격당하기 1분 전이다. NYT는 비통해하면서도 자제력을 유지하면서 당시 피격 상황을 전했다.  열린세상 제공
댈러스 시내에서 카퍼레이드 중인 케네디 대통령과 영부인 재클린, 존 코널리 텍사스 주지사 부부(앞줄). 피격당하기 1분 전이다. NYT는 비통해하면서도 자제력을 유지하면서 당시 피격 상황을 전했다.
열린세상 제공
미국에서 26일(현지시간)로 예정돼 있던 존 F 케네디 전 미국 대통령 암살 관련 기밀문서의 공개가 내년 연말로 연기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백악관은 지난 22일 ‘코로나19로 인해 검토에 시간이 오래 걸려 기밀 공개를 늦춘다’는 내용의 조 바이든 대통령 명의 지침을 발표했다. 그러면서 올해 12월 15일에 일부만 공개하고 나머지는 내년 12월 15일까지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1992년 미 의회는 케네디 암살 기록 수집을 위한 법을 제정하면서 “수집된 기록은 25년 내로 공개한다”고 규정했다. 단, 국가안보상 우려가 공개를 통한 공공의 이익을 넘어설 때에 한해 시한을 연기할 수 있도록 했다.

상당수 문서는 1994∼1998년에 집중적으로 공개됐다. 민감한 정보는 예외였고 대부분 지워진 채로 공개된 경우도 있었다. 법 제정 이후 25년이 지난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당시 대통령은 올해 10월로 시한을 미뤘다. 이를 바이든 대통령이 다시 1년 이상 연기한 것이다.

미 언론들은 내년 말까지로 공개 시한을 다시 정하긴 했지만, 중앙정보국(CIA) 등 정보기관의 설득으로 재차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문건에는 냉전시대 CIA나 연방수사국(FBI) 등이 벌인 첩보활동 관련내용이 많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폴리티코는 쿠바의 피델 카스트로 살해 기도 작전에 대한 CIA의 관여, 리처드 닉슨 전 미국 대통령의 사임으로 이어진 워터게이트 사건 관련 기밀도 들어있다고 전했다. 케네디 전 대통령 암살의 비밀을 파헤칠 문서들을 수집하는 과정에서 다른 기밀 문건들이 함께 수집된 셈이다.

특히 CIA가 동원했던 첩보 테크닉이 포함된 문건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IA로서는 공개를 막을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되는 셈이다.

케네디 전 대통령의 조카 로버트 F 케네디 주니어는 폴리티코에 “암살 사건이 발생한 후 58년이 지났는데 관련 문건들이 공개되지 않을 이유가 도대체 무엇인가“라고 연기 결정을 비판했다.

케네디 전 대통령은 1963년 11월 22일 텍사스주 댈러스를 방문했다가 총탄에 맞아 사망했다. 당시 미 해병 출신 리 하비 오스왈드의 단독 범행으로 결론났으나 배후 등을 둘러싼 의문점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김태균 선임기자 windsea@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