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교통당국이 안전 경고 보낸 날… 테슬라 시총 1조클럽 입성

美교통당국이 안전 경고 보낸 날… 테슬라 시총 1조클럽 입성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21-10-26 13:45
업데이트 2021-10-26 13: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충전 중인 테슬라 차량들. EPA 연합뉴스
충전 중인 테슬라 차량들. EPA 연합뉴스
미국 연방교통안전위원회(NTBS)가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자율주행 보조 기능의 안전 문제를 소홀히 다뤘다며 질타하는 내용의 위원장 명의 서한을 25일(현지시간) 테슬라에 전달했다. 그러나 안전 우려에 아랑곳없이 테슬라 26일 주가는 전날 종가보다 12.66% 급등, 장중 시가가총액 1조 100억 달러(약 1180조원)를 달성했다. 테슬라 주가는 1024.86으로 이날 마감 ‘천슬라’(천달러 주식 테슬라)란 시장의 기대에 부응했는데, 렌터카 기업인 허츠가 내년까지 테슬라 세단 모델3 10만대 구매하겠다고 밝힌 뒤 테슬라 주가가 급등했다.

테슬라 차량의 안전 문제에 대한 미국 교통당국의 우려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미국에서 교통사고를 전문적으로 조사하는 대통령 직속 독립기구인 NTSB는 지난 2017년 테슬라 자율주행 보조 기능의 안전성 문제를 지적하며 개선을 권고하고, 이에 대한 감독을 실시해왔다. 그리고 결국 이날 제니퍼 호멘디 NTSB 위원장은 “테슬라 차량에 장착되는 완전자율주행(FSD) 베타 소프트웨어의 설계상 결함이 해결되기 전에 고객들에게 이 서비스가 제공됐다”면서 “테슬라가 운전자 안전과 보호를 위한 주요 권고사항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았다”고 질타하는 서한을 보내기에 이른 것이다. 호멘디 위원장은 서한에서 “테슬라는 안전 개선 권고를 받은 5개 업체 중 유일하게 답벼늘 내놓지 않은 업체”라면서 “테슬라의 무대책이 우려된다”고 했다.

시장은 그러나 당국의 안전 우려 대신 전기차 위주로의 자동차 산업 개편, 테슬라의 공급처 확대에 주목했다. 미국 렌터카업체 허츠의 임시 최고경영자(CEO)인 마크 필즈가 “전기차가 렌터카 시장에서 점차 주류가 되어가고 있다”며 모델3 대량 구매계획을 밝히자 주가가 폭등한 것이다. 이날 허츠의 발표에 대해 블룸버그통신은 “전기차 사상 최대 규모의 단일 거래“라고 평가했다. 투자?애 모건스탠리는 “지난달 테슬라 모델3는 전기차로서는 처음으로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팔린 차 기록을 세었고, 또 다시 대형계약이 성사됐다”며 테슬라 목표주가를 900달러에서 1200달러로 올렸다.
이미지 확대
테슬라가 26일(현지시간)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진입하면서 하룻밤새 36억 달러 자산이 늘어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0). 로이터 연합뉴스
테슬라가 26일(현지시간) 시가총액 1조 달러 클럽에 진입하면서 하룻밤새 36억 달러 자산이 늘어난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0). 로이터 연합뉴스
주가 상승 덕에 테슬라 CEO인 일론 머스크의 자산도 큰 폭 증가했다. 블룸버그는 그의 개인 자산이 하루 사이 36억 달러 증가, 이날 현재 2890억 달러가 됐다고 추산했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