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리스 난민촌 찾은 교황 “철조망과 장벽의 시대”

그리스 난민촌 찾은 교황 “철조망과 장벽의 시대”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21-12-06 21:24
업데이트 2021-12-06 21:2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닷새간 키프로스·그리스 순방 진행
화두는 난민… 국제적 해결책 촉구

프란치스코 교황이 5일(현지시간) 그리스 에게해 북동부 레스보스섬 미틸리니에서 두 어린 난민 소녀들을 맞이하고 있다. 미틸리니 로이터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5일(현지시간) 그리스 에게해 북동부 레스보스섬 미틸리니에서 두 어린 난민 소녀들을 맞이하고 있다. 미틸리니 로이터 연합뉴스
“우리는 철조망과 장벽의 시대에 살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은 우리가 모두 같은 처지에 놓여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 줬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5일(현지시간) 그리스 레스보스섬의 난민 캠프를 방문해 이주민을 정치적 목적으로 착취하는 것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하며 이렇게 말했다. 교황은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닷새간 난민을 화두로 키프로스·그리스 순방을 진행했다.

교황이 이날 찾은 레스보스섬은 유럽 최대 난민 집결지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이 섬의 난민 캠프에는 시리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그리고 아프리카 각국에서 온 난민 2000명가량이 생활하고 있다. 교황은 5년 전에도 레스보스섬 난민 캠프를 찾은 적이 있다. 당시 시리아 출신 이주민 세 가족을 바티칸으로 데려와 정착을 지원했다.

교황은 이날도 난민촌 곳곳을 돌며 여러 가정을 방문했다. 그는 “일부 유럽의 지도자들이 벽을 세우고 이주민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철조망을 설치하려 한다는 말을 듣고 괴로웠다”며 “이주민 문제와 관련해 5년 전과 달라진 것이 거의 없다”고 한탄했다. 또 “역사는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는 편협한 행동과 민족주의가 비참한 결과를 낳는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고 덧붙였다.

전날엔 민주주의 발상지 그리스 아테네의 대통령궁에서 카테리나 사켈라로풀루 대통령을 비롯한 정치인들을 대상으로 연설했다. 교황은 여기에서도 “과거 이념적 대립이 동·서유럽을 잇는 다리를 막았다면 지금은 이주민 이슈가 남·북유럽 사이를 분열시키고 있다”며 “국제적이고 공동체적인 해결책 모색을 촉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리스 방문 앞서 교황은 동지중해의 분단국 키프로스를 찾았다. 로마가톨릭교회의 수장이 키프로스를 방문한 것은 2010년 베네딕토 16세 이후 역사상 두 번째다. 교황은 2일 수도 니코시아의 은총의 성모 성당에서 “이 섬의 경험은 유럽 국가들에 미래를 건설하고 차별을 극복하며 벽을 무너뜨리기 위해 함께 일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일깨운다”고 했다. 3일엔 니코시아의 축구 경기장에서 7000명의 신자가 모인 가운데 미사를 집전했으며 정교회 지도자와도 면담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