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설 부족해서”…공항서 340㎞ 떨어진 호텔에 한국인 격리한 일본 ‘차별 논란’

“시설 부족해서”…공항서 340㎞ 떨어진 호텔에 한국인 격리한 일본 ‘차별 논란’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입력 2021-12-07 09:17
업데이트 2021-12-07 09: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비슷한 타국 사례 있는지는 안 밝혀

일본, 오미크론 우려에 다시 ‘봉쇄’. 2021.11.30 연합뉴스
일본, 오미크론 우려에 다시 ‘봉쇄’. 2021.11.30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입국한 한국인을 공항에서 수백㎞ 떨어진 호텔에 격리한 사실에 대해 “숙박 시설 부족 우려를 고려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 3일 인천공항을 출발해 나리타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A씨는 직선거리로 약 340㎞ 떨어진 아이치현 도코나메시에 있는 주부공항 인근 호텔에 격리됐다.

일본은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의 유입을 막겠다며 전 세계 외국인의 신규 입국을 지난달 30일부터 금지한 바 있다.

다만 한국 기업 주재원이나 가족 등 중장기 체류자로 인정될 경우 재입국 허가를 받고 예외적으로 입국할 수 있는데 이 경우 14일의 자가격리 기간을 가져야 한다.

A씨는 총 14일의 격리기간 중 최초 6일을 공항에서 동떨어진 이 호텔에서 지내야 했다. 심지어 그는 공항 도착 후 코로나19 검사, 대기 후 국내선 환승을 하고도 호텔까지 찾아가느라 인천 공항을 떠난 뒤 약 10시간이 지나서야 숙소에 도착할 수 있었다.
‘6일간 시설 격리’ 표시한 서류. 2021.11.30 독자 제공
‘6일간 시설 격리’ 표시한 서류. 2021.11.30 독자 제공
이에 지난 6일 일본 후생노동성 담당자는 수도권 나리타 국제공항으로 일본에 입국한 한국인을 주부공항 근처 호텔에 격리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나리타 공항 쪽에 확보한 국가 시설(격리용 숙소)이 매우 부족해질 우려가 꽤 커졌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 방지를 위한 입국자 격리 관련 업무를 하는 이 담당자는 “한국에서 온 모든 항공편에 대해 이뤄진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일부 항공편에 국한한 조치”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그는 한국 외 타 국가 또는 지역에서 출발해 나리타 공항에 도착한 입국자가 나리타 인근이 아닌 수백km가 떨어진 주부 공항 근처에 엿새 동안 격리된 사례가 있느냐는 질문에 “격리 장소를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결정하고 있다”면서 정확한 답변을 피했다.
김민지 기자 mingk@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