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윤석열 “호남홀대론 절대 없다”… 보수정당 후보 최다표 호소

윤석열 “호남홀대론 절대 없다”… 보수정당 후보 최다표 호소

손지은 기자
손지은, 고혜지 기자
입력 2021-12-08 17:52
업데이트 2021-12-08 18: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호남·충청 단체 방문… 본격 외연 확장

광주전남향우회 보수 대선후보 첫 초청
전남대 의대 유치·분원 병원 설치 제안
“충청은 내 뿌리… 충청의 아들” 재강조

“장애인 이동권 보장 초당적 협의해달라”
이준석과 대학로서 ‘투스톤 케미’ 행보

이미지 확대
호남 민심 경청
호남 민심 경청 윤석열(가운데)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8일 서울 서초구 재경광주전남향우회 회의실에서 열린 ‘윤석열 대선후보 초청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역대 보수정당 후보 중 호남 최다 득표를 노리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8일 “절대 호남 홀대론이 없도록 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한길 전 민주당 대표,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의 합류에 이어 호남 유일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상징적 입당까지 이끌어 낸 윤 후보의 호남 공략에 탄력이 붙고 있다. 이날 호남과 충청 지역 민심에 호소하면서 본격적인 외연 확장에 나섰다는 얘기가 나온다.

윤 후보는 이날 재경광주전남향우회가 주최한 초청간담회에 참석했다. 1955년 만들어진 향우회가 보수정당 대선후보를 초청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는 게 윤 후보 측의 설명이다. 윤 후보는 “저도 참 감사한 마음으로 초청에 응했다”고 화답했다.

윤 후보는 “제게 호남은 마음의 고향 같은 곳”이라며 검찰 재직 시절 호남에서 쌓은 인연에 각별한 애정을 드러냈다. 비공개 대화에서는 이종덕 전 향우회장이 “김대중(DJ) 대통령도 후보 시절 향우회에 오신다고 했지만, 우리가 나중에 모시겠다고 했다. 우리가 대단한 결심으로 오늘 자리를 마련했다”고 강조했다. 박 전 부의장은 “정치를 오래 하면 정치적 부채를 쌓고 신세를 지게 되는데 윤 후보는 이런 부채가 없다. 국민이 불러낸 후보라 나라를 위해서만 일할 수 있다”며 정치 신인 윤 후보의 장점을 부각했다. 특히 “지역주의, 정당 이름에 대한 맹목주의로 후보를 선택해선 안 된다”며 호남의 전략적 지지를 호소했다.

윤 후보는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의과대학이 없는 전남의 숙원 사업인 의대 유치에 대해 ‘전남대 의대 분원 병원 설치’를 제안했다. 목포와 순천이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는 가운데 윤 후보는 “국가가 재정을 투자해 병원을 여러 곳에 만들고 전남대 의대가 그 병원에 인력을 공급하는 방향으로 의료계와 잘 조정하겠다”고 말해 참석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윤 후보는 또 호남향우회 방문에 앞서 충북·충남도민회가 주최한 ‘국가균형발전 완성 결의대회’에 참석해 중원을 공략했다. 그는 “충청은 늘 대한민국의 중심을 잡아 주는 곳이고, 충청의 선택이 늘 대한민국의 선택”이라며 “치우침 없이 국민을 통합하라는 국민 전체의 기대가 충청의 마음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부친이 충남 공주 출신인 윤 후보는 “충청은 선대부터 500년간 살아온 뿌리이자 고향”이라며 ‘충청의 아들’임을 다시 한번 내세웠다.

극한 갈등 끝에 ‘울산 회동’으로 원팀을 이룬 이준석 대표와의 ‘투스톤 케미’ 과시도 이어 갔다. 두 사람은 지난 4일 부산 유세, 7일 서울 마포 방범순찰에 이어 이날 대학로 거리인사에 함께했다. 윤 후보는 대학로 청년예술인 간담회 장소에서 장애인 이동권·접근권을 보장하는 교통약자이동편의증진법 개정을 요구하는 전국장애인철폐연대와 즉석 대화를 하기도 했다. 단체 관계자가 “여당에서 송석준 간사가 지금 만나지 않으려 한다고 해서 법 개정이 안 된다고 이야기했다”고 하자, 윤 후보는 국민의힘 소속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인 송 의원에게 곧바로 전화를 걸었다. 윤 후보는 송 의원에게 “제가 좀 부탁을 드린다. 빠른 시일 내에 조응천(민주당 간사) 의원과 만나 초당적으로 협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지은 기자 sson@seoul.co.kr
고혜지 기자 hjko@seoul.co.kr
2021-12-09 5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