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슈텔링] 셀카봉 든 李, AI로 변신한 尹…2030 겨냥 ‘온라인 선거’ 사활

[이슈텔링] 셀카봉 든 李, AI로 변신한 尹…2030 겨냥 ‘온라인 선거’ 사활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01-16 18:12
업데이트 2022-01-16 18:1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짧고 굵게 ‘밈’ ‘쇼츠’로 승부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7일 지하철에서 유튜브 ‘라방’(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제공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지난 7일 지하철에서 유튜브 ‘라방’(라이브 방송)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제공
“여러분, 안녕? 반갑습니다. 새해 복 많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인 유튜버’로서 시청자들에게 건네는 인사다. 지하철에서, 홍대 길거리에서, 휴게소에서 ‘셀카봉’을 한 손에 쥔 채 유튜브 ‘라방’(라이브 방송)을 한다. 유튜브 창에 댓글이 달리면 그대로 읽고 반응한다. 처음 하는 유튜버 생활에 어색함이 묻어나지만 서툰 것도 나름대로 재미 요소다. 일례로 카메라를 잘 다루지 못해 화면에 후보의 ‘목’만 잡히는 것도 “‘먹방’이 아닌 ‘목방’”이라는 우스개로 승화된다.

이번 대선에서 2030세대가 캐스팅보터로 떠오르면서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여야의 전략이 치열하다. 각 당 선대위는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에 메시지를 단순히 업로드하는 기존의 방식을 넘어서, 유튜브 쇼츠 및 라이브, 인공지능(AI), 대체불가토큰(NFT), 메타버스 등 최첨단 기술을 활용한 방법을 동원하고 있다.

이 후보의 경우 유튜브 라방과 함께 ‘쇼츠’를 자주 활용한다. 최근 민주당 선대위는 탈모 건강보험 적용 검토 소식 이후 온라인에서 ‘밈’처럼 사용된 ‘이재명은 심는다’는 표현을 이 후보가 직접 말하는 쇼츠 영상으로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이외에도 선대위는 지난 7일 이 후보의 신년 메시지를 담은 NFT를 발행, 경매를 통해 판매한 뒤 수익금 전액을 기부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는 AI 활용을 선점했다. 윤 후보의 AI 캐릭터인 ‘위키윤’은 윤 후보의 모습과 목소리로 최근 올라오는 질문에 짧게 답하는 식으로 후보의 메시지를 대신 전한다. 위키윤은 ‘청년의 꿈’에 대한 질문에 “준표 형님이 부럽다”고 답하고, ‘도리도리’ 관련 질문에 “아쉽지만 프로그램의 한계”라며 재치 있게 받아쳐 화제가 됐다. 또한 국민의힘 선대위는 유튜브 쇼츠를 활용한 ‘59초 공약’ 시리즈 영상을 공개하면서 2030세대에 소구하고 있다. 이 영상에서 윤 후보와 이준석 대표, 원희룡 선대위 정책본부장 등은 상황극을 통해 생활 밀착형 공약을 소개한다.

페이스북 메시지도 짧아지고 있다. 윤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 ‘병사 봉급 월 200만원’, ‘주적은 북한’ 등 연일 단문 메시지를 내놓으며 대중의 호응을 이끌자, 이 후보도 ‘더 나은 변화=이재명, 더 나쁜 변화=윤석열’이라는 단문 메시지로 응수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북한의 극초음속 미사일, 국방부는 여전히 분석 중. 혹시 고장수리 중 아닙니까?’라는 짧은 메시지를 내며 이 같은 행렬에 가세했다.

장성철 정치평론가는 “짧고 임팩트 있는 홍보 방식이 독자, 국민들이 원하는 내용을 전하는 측면에서 효과적”이라며 “밈과 쇼츠는 지지자들의 자발적 참여도 효과를 배가시킨다”고 했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설명을 길게 해 봐야 눈에 들어오지도 않고 새로운 것을 보여 줘야 한다. 광고 등 산업계에서 이미 활용되고 있는 방식들을 정치가 차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김가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