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철우 지사 “방역요원 특진 혜택을” 중대본서 건의

이철우 지사 “방역요원 특진 혜택을” 중대본서 건의

김상화 기자
김상화 기자
입력 2022-01-24 09:49
업데이트 2022-01-24 10: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철우(맨 오른쪽) 경북도지사가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가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철우(맨 오른쪽) 경북도지사가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 참가하고 있다. 경북도 제공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코로나19 장기대응 공무원 특별승진’을 제안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24일 경북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지난 21일 국무총리 주재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영상회의에서 “K-방역의 핵심은 의료진 헌신·국민 참여와 함께 일선 현장에 있는 공무원의 희생”이라며 “오미크론 확산에 대응할 방역요원에게 심신 재충전 기회를 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시군 및 보건소 방역요원의 스트레스 완화와 사기진작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판단한데 따른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시군 및 보건소 360여명 인력은 코로나19 방역 대응에 나서 각종 질환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이로 인한 보건소 전문 인력의 사직과 휴직도 잇따르는 실정이다.

경북도는 방역 상황 종료 시까지 도민 건강을 위해 애쓰는 직원들의 희생을 보상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봤다.

델타변이 보다 전파력이 2~3배 높은 오미크론 변이가 우세종화 하면 방역요원의 업무량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 지사는 사기 진작 방안으로 코로나19 방역요원을 대상으로 물리치료, 정신건강 상담 등을 제공하고 ‘방역요원 재활 프로그램’을 운영해 재충전 기회 제공을 제시했다는 것.

특히 장기간 코로나19 대응 업무를 수행한 공무원에게 자긍심과 사명감을 부여하기 위해 ‘코로나19 장기대응 공무원 특별승진’도 제안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지난 22일 경산시보건소를 찾아 선별진료소 현장을 확인하고 근무자를 격려하기도 했다.

현장에서 이 도지사는 특별승진 등 사기진작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혀 현장 근무 직원들의 호응을 받았다.

이철우 도지사는 “도와 질병관리청, 시군, 감염병관리지원단 등 방역 당국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민 불안 해소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안동 김상화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