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의힘 “31일 양자토론 먼저”… 민주 “양자·4자 함께”

국민의힘 “31일 양자토론 먼저”… 민주 “양자·4자 함께”

이하영, 이혜리 기자
입력 2022-01-27 18:04
업데이트 2022-01-27 22: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 “尹, 4자 참석 여부 밝혀야”
심상정 “해치치 않으니 나오라”
안철수 “나랑 토론하면 무섭나”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연합뉴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연합뉴스
법원이 지난 26일 대선후보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자 국민의힘은 27일 “방송사 초청 없이 오는 31일 국회 또는 제3의 장소에서 양자토론을 개최하자”며 별도의 양자토론을 다시 제안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제안을 수용하면서 같은 날 국민의당·정의당을 포함한 ‘4자 토론’도 함께 진행하자며 국민의힘을 압박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TV토론 실무협상단장인 성일종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 3사의 공동 중계가 아닌 양자토론을 하는 것은 (법원의 결정에도) 문제없지 않나”라며 “(민주당과) 이미 양자토론 합의가 된 만큼 중계 없이 양자토론을 하자”고 제안했다. 성 의원은 또한 “국민은 양자토론을 더 보고 싶어 하고 더 듣고 싶어 한다. 양자토론을 먼저 하고 4자토론을 하는 것이 맞다”고 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도 당사에서 정치공약 발표를 마친 후 4자토론 성사 가능성을 묻자 “토론 기피가 아니고 당내 경선 과정에서 다자토론을 해 보니 상대에 대한 검증과 논의가 이뤄지기 어렵더라”며 양자토론에 힘을 실었다. 이처럼 국민의힘이 TV 중계를 포기하면서까지 양자 구도에 초점을 맞추자 야권 지지층을 두고 경쟁하는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노출 기회를 최소화하려는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그러자 민주당은 오는 31일 양자토론과 4자토론을 모두 진행하자며 강수를 뒀다. 박주민 민주당 선대위 방송토론콘텐츠단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윤 후보 측이 생떼를 부리고 있다”면서도 “윤 후보가 31일 양자토론을 원한다니, 이 후보는 (이를) 수용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윤 후보와 양자토론도 진행하고 4자토론도 참석할 것”이라며 “이제 윤 후보가 31일 진행될 4자토론 참석 여부만 밝히면 된다”고 밝혔다. 권혁기 민주당 선대위 공보부단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국민의힘 측이 31일 별도의 양자토론을 원하면 28일 (4자 TV토론 관련) 실무회담에 (나와) 얘기하면 된다”고 했다.

당초 법원에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을 신청했던 심상정 정의당·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윤 후보의 4자토론 참여를 압박했다. 심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윤 후보님, 심상정은 물지 않는다”며 “해치지 않을 테니 궁색한 꼼수로 2자토론으로 도망가지 말고, 4자토론에 나오셔도 괜찮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과학기술 정책 토론회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윤 후보를 겨냥해 “법원의 결정이 있었는데도 그걸 무시한다는 건 정말 민주주의에서 리더로서의 자격이 있는지 의심스럽다”면서 “저와 토론하는 게 무섭나 보다”라고 말했다.
이하영 기자
이혜리 기자
2022-01-28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