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근, 양쪽 무릎 십자인대파열…“러 범죄, 직접 목격했다”

이근, 양쪽 무릎 십자인대파열…“러 범죄, 직접 목격했다”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2-05-26 19:45
업데이트 2022-05-26 19: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작전 중 양쪽 무릎 부상”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중인 유튜버 이근씨. 유튜브 ‘ROKSEAL’ 캡처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중인 유튜버 이근씨.
유튜브 ‘ROKSEAL’ 캡처
우크라이나 국제의용군으로 참전한 해군특수전전단(UDT/SEAL) 대위 출신 유튜버 이근(38)씨가 현재 무릎 십자인대파열로 재활치료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러시아 침공을 받은 우크라이나에서 외국인 의용병으로 활동했다.

이씨는 최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그가 자기공명영상(MRI) 기계에 누워 검사를 받고 있는 사진을 올린 바 있다.

사진과 함께 “주치의는 부상이 심각하진 않지만 집중 치료와 몇 달 간의 재활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며 “(우크라이나 의용군에) 병가를 내고 한국에서 추가 치료를 받을 예정이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국제여단 측도 “우크라이나 육군 의료진에게 치료를 받았으나, 재활 치료를 위해 귀국할 예정”이라며 “가능한 빠르게 다시 우크라이나 국민을 지키러 올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씨는 3주 전 당한 부상으로 2주간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군 병원에 입원해 있었고 최근 기차를 타고 리비우로 이동했다.

이후 난민 구조 활동을 해온 한국인 자원봉사자의 도움을 받아 안전지대로 옮겨진 상황이다. 조만간 치료를 위해 귀국할 예정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에 의용군으로 참전한 이근(38) 전 대위가 곧 귀국한다. 우크라이나 국제여단 측은 19일(현지시각) SNS를 통해 이 전 대위가 치료를 위해 일시 귀국한다고 전했다. SNS 캡처
우크라이나 전쟁에 의용군으로 참전한 이근(38) 전 대위가 곧 귀국한다. 우크라이나 국제여단 측은 19일(현지시각) SNS를 통해 이 전 대위가 치료를 위해 일시 귀국한다고 전했다. SNS 캡처
이근 “어떻게 다쳤는지는 설명할 수 없다”
이씨는 현지에서 자원봉사자의 질문을 받고 답하는 형태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26일 YTN을 통해 공개된 영상에 따르면 이씨는 “무릎 양쪽을 다쳤다. 전방 십자 인대 파열, 반월상 연골 파열, 외측 측부 인대 파열”이라고 현재 상태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는 재활 기간을 3개월로 보고 있는데 의사는 수술해야 한다더라. 특수부대 출신들은 회복이 더 빠르기 때문에 저는 금방 100% 회복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다만 “어떻게 다쳤는지는 설명할 수 없다”며 “어떤 침투 방법을 사용한 건데 아직도 (전장에서는) 그걸 하고 있다.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제 마음으로는 교통법 하나 위반했다고 생각한다”
이씨는 자신을 향한 비난 여론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제가 이곳에 오는 건 당연했다”며 “많은 사람이 저를 욕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법을 어겼다는데, 제 마음으로는 교통법 하나 위반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람을 살리고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였다. 특수부대 장교 출신이었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걸 알면서 아무것도 안 한다면 그게 더 큰 범죄라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이근(38) 전 대한민국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 대위가 부상 치료를 위해 우크라이나에서 귀국한 가운데 현지 사진과 영상을 다수 공개했다. 인스타그램 캡처
이근(38) 전 대한민국 해군 특수전전단(UDT/SEAL) 대위가 부상 치료를 위해 우크라이나에서 귀국한 가운데 현지 사진과 영상을 다수 공개했다. 인스타그램 캡처
러시아군의 실상을 묻는 질문에는 “(러시아군의) 범죄를 직접 많이 봤다”며 “민간인이 도망가려고 차에 타 운전을 한다. 그럼 그 차에다가 그냥 쏘더라. 제 눈으로 봤고 작전 캠으로 녹화도 했다. 나중에 다 범죄기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처음에는 우크라이나를 도와줘야겠다는 생각만 하고 왔는데, 도착해 눈으로 보니 마음이 더 뚜렷해졌다. 러시아를 용납할 수 없다”고 했다.

이씨는 전날에도 자신의 인스타그램을 통해 “그동안 내 욕 열심히 했느냐. 아직 살아 있어서 미안하다”며 자신의 현지 활동 사진 여러장을 올린 바 있다.
이근. 사진=인스타그램
이근. 사진=인스타그램
이씨는 한국에서 부상을 회복한 뒤 우크라이나 전장으로 복귀할 것을 희망하고 있다. 하지만 그가 다시 우크라이나로 돌아갈 확률은 낮아 보인다.

이씨는 현재 외교부의 우크라이나 ‘여행금지 조치’를 어겨 여권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여권법을 위반하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 처벌과 함께 여권 무효화 등의 행정제재를 받게 된다.

이에 우크라이나 국방부장관은 주한우크라이나 대사관을 통해 한국 정부에 이씨에 대한 선처를 부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