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 내각 마지막 퍼즐은 女·女·女… ‘서·오·남 편중’ 기조서 변화

尹 내각 마지막 퍼즐은 女·女·女… ‘서·오·남 편중’ 기조서 변화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2-05-26 20:52
업데이트 2022-05-27 0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대통령, 성평등·협치에 방점

野·외신 등 잇단 비판에 전격 발탁
18개 부처 중 5곳 여성으로 채워
보건·의료 수장 3명 모두 여성
김승희, ‘文 치매’ 발언 논란될 듯

이미지 확대
尹 “규제 혁파” 어퍼컷 세리머니
尹 “규제 혁파” 어퍼컷 세리머니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경제조정실 직원으로부터 선물받은 빨간색 권투장갑을 착용한 뒤 “규제 혁파”를 외치며 특유의 ‘어퍼컷 세리머니’ 자세를 취하고 있다.
박지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박순애 서울대 행정대학원 교수를,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김승희 전 의원을 각각 낙점하며 새 내각의 마지막 ‘인사 퍼즐’이 완성된 모습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으로 임명된 오유경 서울대 교수까지 이날 인선이 발표된 세 명이 모두 여성으로, ‘서·오·남’(서울대 출신·50대 이상·남성) 일색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윤 대통령 인사 기조에 변화가 감지된다.

인선의 키워드는 ‘여성 전문가’로 분석된다.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박 교수는 공공행정 전문가이고, 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된 김 전 의원은 식약처장 출신으로 20대 국회에서도 보건·의료 전문가로 활동했다. 김 전 의원이 인사청문회를 통과하면 새 정부의 복지부 장관, 질병관리청장, 식약처장 등 보건·의료 부처 수장 ‘3인방’이 모두 여성으로 채워진다.

윤 대통령이 내각에 여성을 추가 발탁할 가능성은 최근 점점 커졌다. 지난 24일 전반기 국회의장단 회동에서 김상희 당시 국회부의장이 젠더 갈등 문제를 지적하자 윤 대통령은 “공직 인사에서 여성들에게 과감한 기회를 부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의장단 차담에 이어 만찬 대화 테이블에서도 내각의 다양성 부족 문제가 지적됐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여성 고위직 인재 풀이 충분하지 않은 점과 인사의 어려움을 토로하면서도 젊은층에 우수 인재가 많은 점을 거론하며 “제 임기 말쯤에는 여성 차관이 절반 가까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앞서 지난 21일 한미정상회담 기자회견에서 미 워싱턴포스트 기자가 여성 대표성 증진 방안을 묻자 윤 대통령은 “(여성들에게) 기회를 더 적극적으로 보장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윤 대통령이 여성을 전격 발탁한 것은 거대 야당이 가로막고 있는 인사청문회의 벽을 의식한 행보로도 풀이된다. 새 정부 내각을 ‘서오남’으로 깎아내린 야당의 비판을 일정 부분 수용했다는 메시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김 전 의원이 2019년 국정감사에서 개별 대통령기록관 건립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의 기억력을 언급하며 ‘초기 치매’ 발언을 했던 점을 더불어민주당이 문제 삼고 있는 등 향후 인사청문회가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서울대 편중 인사’라는 지적 등에도 “앞으로 인사가 많이 남았는데, 그런 부분도 소화할 수 있는 또 다른 후보자들을 찾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이날 지명된 장관 후보자 2명이 모두 임명되면 18개 부처 중 5개 부처(28%) 장관이 여성으로 채워진다. 문재인 정부 첫 조각(장관 5명) 때와 같은 수준이다.
안석 기자
2022-05-27 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