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임 총무원장 진우 스님 “세상의 벗이 되겠다… 불교 중흥할 것”

신임 총무원장 진우 스님 “세상의 벗이 되겠다… 불교 중흥할 것”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10-05 17:25
업데이트 2022-10-05 17: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계종 제37대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5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취임법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조계종 제37대 총무원장 진우 스님이 5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취임법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대한불교조계종 제37대 총무원장에 오른 진우 스님이 5일 취임 법회에서 ‘불교 중흥’을 다짐했다.

진우 스님은 이날 서울 종로구 조계사에 모인 1만명의 사부대중 앞에서 “유구한 세월 동안 밝혀 온 한국불교의 가치는 ‘요익중생(饒益衆生·중생을 이롭게 하다)’이었다”면서 “대한불교조계종 제37대 총무원 집행부는 오직 부처님 법대로 살며 중생의 아픔을 보듬고 세상의 벗이 되어 불교중흥의 새 역사를 열어나갈 것임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종교의 위기가 찾아온 시대지만 진우 스님은 “신뢰받는 불교, 존중받는 불교, 함께하는 불교를 만들기 위해 정진하겠다”고 말하며 “한국불교의 전통문화 유산들을 다양한 콘텐츠로 개발해 국민과 전 세계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경전 문구를 현대 언어에 맞게 바꿔 전달하고, 수행과 명상, 걷기 순례 등으로 다가설 것을 약속했다.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문화재 관람료를 통행세로 거두는 사찰을 ‘봉이 김선달’에 비유했다가 거센 비판을 받았다. 민주당은 20대 대선을 앞둔 지난 2월 사찰에 대한 국가지원을 확대해 문화재 관람료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축하 꽃다발을 받는 진우 스님. 뉴시스
축하 꽃다발을 받는 진우 스님. 뉴시스
진우 스님은 “국립공원과 문화재보호법 등 불교에 대한 각종 규제 정책에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문화재구역 입장료 문제를 풀기 위해 문화재보호법이 개정되었지만 이를 실행에 옮기는 데에 적지 않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정부와 정치권은 지난 대선 당시 약속한 공약에 대해 반드시 화답해 주길 바란다”고 했다. 이와 함께 경주 남산에서 엎어진 채로 발견된 마애불상을 바로 세우고, 세계적인 명상힐링센터를 건립하는 데 정치권과 정부, 지자체가 관심을 가져달라고도 촉구했다.

진우 스님은 1961년 강릉 출생으로 1978년 사미계를, 1998년 구족계를 받았다. 1999∼2012년 담양 용흥사 주지를 지냈고, 2012∼2014년 백양사 주지로 활동했다. 2019년부터 3년간 조계종 교육원장을 지내며 종단 안팎에 얼굴을 알렸고, 이번에 종단 개혁 이후 최초로 무투표로 총무원장에 합의 추대됐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