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당원존’ 오픈… “개딸들의 전성시대” 우려도

민주 ‘당원존’ 오픈… “개딸들의 전성시대” 우려도

김가현 기자
김가현 기자
입력 2022-10-05 21:56
업데이트 2022-10-06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재명 대표 취임 후 ‘1호 지시’
“당원이 어떤 정책 만들지 논의”
당 일각 “강성 지지층에 휘둘려”

이미지 확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 마련된 ‘당원존’ 개관식에 참석해 QR코드를 이용해 입장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 마련된 ‘당원존’ 개관식에 참석해 QR코드를 이용해 입장하고 있다.
오장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당사에 ‘당원존’을 열고 당원들과 호흡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 당원존 개관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취임 후 ‘1호 지시’로, 이 대표가 전당대회 때부터 강조해 온 ‘당원 소통 강화’의 뜻이 반영된 결과다. 그러나 당 일각에서는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개딸’들의 전성시대가 열렸다는 평가가 나오는 등 우려 섞인 시선도 교차하고 있다.

민주당은 5일 서울 여의도 당사 2층에 마련된 당원존 개관식을 연 뒤 당원과 현장 최고위원회를 진행했다. 당원존은 개관식 전부터 파란색 마스크와 머리띠 등을 쓰고 온 50여명의 당원들로 북적였다. 일명 개딸로 통칭되는 2030 여성 당원의 비율이 절반 수준이었다.

이 대표는 개관식에서 “정말 당이 당원의 것으로 되돌아가는 것 같다. 진정한 의미의 민주당으로, 당원의 당으로 자리를 잡아 가는 첫날이 되는 것 같다”며 “앞으로 우리 당원들께서 당의 미래, 대한민국의 미래를 토론하고 어떤 정책을 만들어 낼 것인지, 당이 어떤 일을 할 것인지 그런 것들을 논의하는 좋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 같은 흐름에 대해 당내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개딸 등 일부 강성 지지층에 당이 휘둘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민주당 당직자는 서울신문에 “이제 당사에 ‘개딸존’이 생겼기 때문에 당사에서 일하는 부서는 당직자들의 기피 부서가 됐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이 대표는 이어진 최고위원회에서 당원들이 모인 가운데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YTN 지분 매각, 철도·공항 민영화를 언급하며 “저희가 가장 우려한 보수 정권의 DNA라 할 수 있는 민영화가 다시 시작되는 것 같다. 민영화를 반드시 막기 위해 민영화 방지법, 국유재산 특혜 매각 방지법을 최선을 다해 처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정부·여당은) 적반하장으로 ‘우리가 언제 민영화한다고 그랬느냐’고 저를 고발해 놓고, 민영화 반대한다고 글자 몇 자 썼다고 고발해 놓고 뒤로는 실질적으로 민영화에 대한 의지를 강행하고 있는 것 같다”며 “누구 말처럼 양머리를 내걸고 개고기를 팔고 있다. 국민 기만이 심각하다”고 강조했다.

김가현 기자
2022-10-06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