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권형택 HUG 사장 전격 사의 표명

권형택 HUG 사장 전격 사의 표명

류찬희 기자
입력 2022-10-05 20:20
업데이트 2022-10-06 0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 직원 비위 관련 감사 진행
권 사장 관여 혐의… 책임 배제 못해
LH·도공 이어 산하기관 세 번째

권형택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권형택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국토교통부 산하기관 수장이 또 사의를 표명했다. 5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산하 공공기관인 주택도시보증공사(HUG)의 권형택 사장이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국토부 산하기관장의 사퇴는 지난 8월 김현준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지난달 김진숙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권사장은 국토부가 지난달 7일 내놓은 산하 공공기관 혁신 방안에 비교적 반발 움직임이 큰 기업의 사장이다.

권 사장의 사의 표명은 국토부의 강도 높은 감사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국토부는 최근 감사 과정에서 HUG 본사의 모 실장이 영업지사에 수차례 특정 건설업체의 신용등급 상향 조정을 요구하는 등 압력을 행사한 사실을 확인했고, 비위 조사 과정에서 권 사장의 책임을 배제할 수 없다며 권 사장에 대한 감사도 함께 진행했다. 직원의 비위를 막는 직원에 대한 인사에 권 사장이 관여했다는 혐의를 받고 집중 감사를 받던 중이었다. 권 사장의 임기는 2024년 4월까지로, 절반이 남아 있는 상태다. 오는 12일에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국정감사도 앞두고 있다.

김 전 LH 사장은 새 정부 출범 직후부터 원희룡 국토부 장관이 참석하는 행사에 참석하지 못하게 하는 등 사퇴 압박을 받다가 결국 스스로 중도 하차했다. 김 전 도로공사 사장은 공공기관 혁신 과정에서 국토부가 내린 지시를 따르지 않았고, 국토부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혁신 태스크포스(TF)에서 논의 중인 내용을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정치권에 유출했다는 지적을 받고 감사를 받던 중 사표를 냈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2022-10-06 1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