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있어선 안 될 미사일 오발, 진상 철저히 가려라

[사설] 있어선 안 될 미사일 오발, 진상 철저히 가려라

입력 2022-10-05 20:12
업데이트 2022-10-06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무2는 북 핵·미사일 억제 첨단무기
사격훈련 정상화하고 안전대책 마련을

이미지 확대
4일 밤 우리 군이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과정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현무-2 미사일이 강릉 군 기지내에 떨어지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4일 밤 우리 군이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 도발에 대한 대응과정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현무-2 미사일이 강릉 군 기지내에 떨어지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우리 군과 주한미군이 어제 강원 강릉 지역에서 북한의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도발에 대응해 에이태큼스(ATACMS) 2발씩을 동해상으로 발사해 가상 표적을 정밀 타격했다. 북한이 도발하면 우리 군이 도발 원점을 무력화할 능력과 태세를 갖추고 있음을 보여 준 것이다. 하지만 미사일 대응과정에서 첨단 탄도미사일 현무2가 발사 직후 기지 내에 떨어지는 아찔한 사고가 발생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민가로부터 불과 700m 떨어진 곳에 탄두가 떨어졌다니 자칫 대형 참사로 이어질 뻔했다.

강릉시 주민들에 따르면 그제 밤 11시쯤부터 어제 새벽 1시 30분 사이 강릉 모 부대 쪽에서 거대한 불길과 연기, 큰 폭발음이 수차례 들린 것으로 전해졌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전쟁 난 것 아니냐’며 불안에 떠는 목소리와 함께 불길 사진이 공유되기도 했다. 무엇보다 군 당국이 제때 설명하지 않아 주민들 불안은 더 증폭됐다. 우리 군의 첨단 미사일이 북 도발 대응 과정에서 엉뚱한 데 떨어진 것도 어처구니없고, 오발 사고 대비책도 온전하게 갖춰지지 않은 듯해 안타깝다.

현무2 미사일은 우리 군이 북한의 핵·미사일 전력을 공세적으로 억제하기 위한 대표적 전략 무기다. 탄두 중량이 1t에 이르고 함경도 일부를 제외한 북한 전역을 타격할 수 있는 500㎞급 사거리를 확보하고 있다. 파괴력도 엄청나 두께 6~9m의 강화 콘크리트도 관통할 수 있다고 한다. 동부와 중부전선 기지에서 쏘면 3분 안에 평양을 타격할 수 있다. 우리 군은 현재 사거리를 800㎞로 늘리고, 탄두 중량이 2t에 달하는 현무4 미사일도 개발을 끝내고 지난 3월 시험발사에 성공한 바 있다.

정확한 사고 원인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 다만 군사 전문가들은 문재인 정부 기간 9·19 남북군사합의 이후 훈련 부족과 함께 무기관리 및 정비에 문제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실제로 해병대사령부가 최근 국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백령도와 연평도의 전차와 K9 자주포, 스파이크미사일 등 우리 군의 주력 미사일과 포 훈련을 주둔지에서 하지 못하고 육상 훈련장으로 이동해 사격훈련을 하면서 훈련 부족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한다. 군 당국은 사고 원인 규명과 함께 실전에 즉시 대응할 수 있도록 모든 사격 훈련을 정상화해야 한다. 또한 미사일은 파괴력이 커 오발사고가 대형참사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비행동선상의 주민·시설 안전 대책도 보다 세심하게 다듬어야겠다.

2022-10-06 27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