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 매장에선 써야” “왜 착용 강제하나”… 갈등 부른 NO마스크

“우리 매장에선 써야” “왜 착용 강제하나”… 갈등 부른 NO마스크

곽소영 기자
곽소영 기자
입력 2023-02-01 02:39
업데이트 2023-02-01 06: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부, 착용 여부 사업장 자율에 맡겨
일부 편의점 등 직원·손님 간 실랑이
온라인서도 학원 지침에 갑론을박

이미지 확대
대중교통 수단과 병원 등 일부 시설을 빼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가운데 31일 인천국제공항 내 약국에 ‘약국은 아직 마스크 착용’이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2023.1.31 연합뉴스
대중교통 수단과 병원 등 일부 시설을 빼곤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 가운데 31일 인천국제공항 내 약국에 ‘약국은 아직 마스크 착용’이라는 안내 문구가 나오고 있다. 2023.1.31 연합뉴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됐지만 자율 지침으로 착용을 권고하는 곳도 있다 보니 곳곳에서 마스크를 놓고 갈등이 빚어지고 있다.

마스크 해제 이튿날인 31일 서울 중구 을지로의 한 카페에선 ‘카페 내부에서 음식을 섭취할 때를 제외하곤 마스크를 꼭 착용해 달라’는 안내방송이 나왔다. 아르바이트생들도 마스크를 모두 쓴 채 주문을 받았다. 이곳에서 일하는 A씨는 “마스크를 안 썼다는 이유로 출입을 못 하게 막지는 않지만 손님들이 가능한 한 써 주길 바라는 마음으로 방송을 계속 틀고 있다”면서 “음료를 받으러 오거나 화장실에 갈 때는 마스크를 써 달라고 부탁드리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밤 마스크를 안 쓰고 집 근처 편의점에 갔던 B씨는 점장이 ‘마스크를 안 쓰면 신고하겠다’고 하는 바람에 서로 얼굴을 붉혀야 했다. B씨는 “점장이 ‘우리 편의점에선 써야 한다’고 나와 당황스러웠다”며 “혹시나 싶어 다른 편의점 2곳을 더 돌아봤는데 모두 마스크를 써 달라고 안내해 혼란스러웠다”고 말했다.

부동산에 집을 내놓았다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집을 방문한 부부 때문에 곤혹스러웠다는 사례도 있었다. 어린 자녀를 키우는 C씨는 “집을 보러 온 부부가 마스크를 안 했길래 ‘마스크 착용을 해 달라’고 부탁했더니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돼 쓰지 않겠다’고 버텼다”며 “코로나19가 아예 종식된 것이 아닌 데도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것이 찝찝해 앞으로는 부동산 측에 ‘마스크를 쓰고 방문해 달라’고 미리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재수학원에서 ‘정부 지침은 해제됐지만 학원 자체적으로 실내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겠다’고 안내한 것을 두고 온라인상에서는 “왜 착용을 강제하냐”는 입장과 “집단감염 우려로 그럴 수 있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학원 관계자는 “같은 교실에서 학생들이 주 7일, 하루종일 함께 수업을 듣기 때문에 한 명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그 반 학생 전체가 그날 하루 수업을 못 듣고 검사를 받아야 하는 등 감염 여파가 크다”면서 “아직까진 정부의 마스크 해제 지침만을 믿고 따르기가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곽소영 기자
2023-02-01 9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