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尹·바이든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한국 주최”

尹·바이든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한국 주최”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23-03-29 18:05
업데이트 2023-03-29 18: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미 정상 공동성명 발표
“韓 민주제도는 인태의 등불”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9일 공동성명을 내고 한국이 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를 주최한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이날 화상으로 개최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에 앞서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번 2차 회의는 미국이 주도하고 한국과 코스타리카, 네덜란드, 잠비아 공동 주최국으로 참여했는데, 다음 3차 회의는 한국 주도로 공동개최 여부와 주제 등 행사의 성격과 규모가 결정된다.

두 정상은 이날 공동성명에서 “한국과 미국은 공동의 민주적 가치와 인권 존중을 기반으로 깊은 유대를 공유하고 있으며, 우리는 견고한 정치·경제·안보와 인적 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며 이러한 노력의 반영으로 이번 회의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이 3차 정상회의를 주최하게 된 배경에 대해 “한국의 민주적 제도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강력한 등불이며, 민주주의가 지속적인 안보와 번영을 가꾸는 데 필요한 환경을 조성한다는 점을 세계에 보여주고 있다”며 “최근 대한민국은 글로벌 리더로 부상하였는데, 여기에는 대한민국 국민이 정부의 투명성을 높이고, 효과적인 견제와 균형을 보장하며, 공공의 필요에 부응하는 법률을 발전시키기 위해 끊임없이 기울여온 노력이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정상은 “공동의 안보와 번영을 수호하고, 기후위기에 대응하며, 글로벌 보건과 팬데믹 대비를 증진하고, 신기술이 민주사회를 저해하지 않고 이에 기여하도록 보장하는 등 세계의 가장 중대한 도전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강력하고 회복력 있는 민주국가 간의 협력이 필수적”이라고도 강조했다.

민주주의 정상회의는 권위주의 국가 부상을 견제하고 민주주의 국가들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미국 주도로 2021년부터 만들진 행사다.

안석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