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서울권大 “첨단분야 정원 늘려 달라”… 지방대는 한숨

서울권大 “첨단분야 정원 늘려 달라”… 지방대는 한숨

김지예 기자
김지예 기자
입력 2023-03-30 01:59
업데이트 2023-03-30 01: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대 등 30여개大 증원 신청
정부 규제 완화에 학부 신설 추진
교육부 “수도권 쏠림 없이 결정”

정부의 첨단학과 정원 규제 완화와 함께 서울 소재 대학 대다수가 ‘첨단융합학부’ 신설을 위해 정원 확대를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도권 대학 정원이 확대될 경우 지방대 위기가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9일 대학가에 따르면 330명 증원을 신청한 서울대를 포함해 서울권 대학 30여곳이 첨단 분야 학부 정원 확대를 교육부에 신청했다. 서울 소재 일반대가 38곳임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대학이 정원 조정을 신청한 셈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정원 순증도 있고 기존 정원에 대한 조정 신청도 있다”며 “편입학이나 결원 같은 기존 정원 조정을 우선적으로 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2024학년도 학부 정원 조정 심사 결과는 다음달 말 발표된다.

서울 지역 대학들이 정원 확대에 나서면서 지방대의 위기감은 더 커지고 있다. 첨단산업 기업이나 인프라가 부족한 지방은 정원 확대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한 지방대 관계자는 “학부 정원이 수도권에서 수백명, 많으면 수천명까지 늘어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지방대는 반도체 같은 첨단학과의 정원을 늘려도 올 학생이 없다”고 토로했다.

김병국 대학노조 정책실장은 “학령인구가 줄면서 지방대는 이미 학생 수가 줄고 있다”며 “교육부가 서울의 대학 정원이 유지되거나 늘어나는 정책을 추진하면 지방대 소멸 위기는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단순히 수도권 대학 증원으로 이용되지 않도록 심의위원회를 거쳐 결정할 예정”이라며 “첨단 분야에 맞는 전공 프로그램과 교원 역량, 기자재 등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예 기자
2023-03-30 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