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대상포진도 예방… 어르신 건강 지키는 노원 [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의료복지 힘쓰는 오승록 구청장

만 75세 이상 무료 백신접종 실시
높은 비용에 미루거나 포기 많아
내년부터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
신분증 가지고 위탁의료기관 방문



오승록(오른쪽 세 번째) 서울 노원구청장이 만 75세 이상 주민을 위한 대상포진 무료 접종을 시작한 지난 30일 예방 주사를 맞기 위해 병원을 찾은 주민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노원구 제공

“무료로 예방 주사도 맞고 건강도 지킬 수 있으니 감사하지요.”

서울 노원구 상계동에 거주하는 김성중(75)씨는 지난 30일 오전 동네의 한 병원에서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하기 전 이렇게 말했다. 이날은 노원구가 만 75세 이상 주민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무료 예방 접종을 처음으로 시작한 날이다.

이날 병원에서 김씨를 만난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대상포진에 걸리면 고통이 생각보다 크다고 한다”며 “한 번 맞으면 평생 안 맞아도 된다고 하니 이번 기회에 안전하게 접종하고 건강 관리도 잘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구가 올해 대상포진 무료 접종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오 구청장이 민선 7기 지역 내 경로당에서 만난 한 주민과의 대화에서 비롯됐다. 오 구청장은 “경로당에서 만난 한 어르신이 대상포진 주사를 맞고 싶어도 비싸서 엄두를 못 낸다는 이야기를 들었다”며 “주민의 건강한 노후 생활을 지키기 위해 구에서 나서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대상포진은 수포와 함께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병으로 현재로서는 완치할 수 있는 적절한 치료법이 없어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15만~50만원에 이르는 비용 때문에 접종을 미루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노원구는 지난 4월 기준 노원구에 6개월 이상 거주한 1948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3만 8621명 중 대상포진 예방 접종 이력이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무료 접종을 하고 있다. 이미 접종한 사람은 무료로 추가 접종할 수 없다.

접종을 원하면 신분증과 최근 1년간 주소 변동 사항이 포함된 주민등록 초본을 가지고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에 방문하면 된다. 노원구 홈페이지에서 위탁의료기관 186곳을 확인할 수 있다.

구는 대상포진 질환자의 23.8%를 차지하는 연령대가 60대라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를 참고해 내년부터 무료 접종 대상을 현재 만 75세 이상 주민에서 만 65세 이상으로 확대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10월 만 65세 이상 대상포진 예방 접종 지원에 관한 근거 조례도 마련했다. 예산을 확보하면 내년부터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올 4월 기준 노원구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인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세 번째로 많은 9만 3000여명이다.

오 구청장은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은 독감이 유행하기 시작하는 10월 전에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하시기를 바란다”며 “안전한 접종을 위해 위탁의료기관을 점검하고 이상 반응을 관리하는 등 사후 관리에도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06-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