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퀴어퍼레이드 개최 불투명… 시민들 3박 4일 ‘무지개 줄서기’

퀴어퍼레이드 개최 불투명… 시민들 3박 4일 ‘무지개 줄서기’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23-06-02 00:51
업데이트 2023-06-02 17: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직위, 경찰서 집회 신고 대기
보수단체도 ‘맞불 집회’ 줄서기

이미지 확대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민원실에서 ‘2023 서울퀴어퍼레이드 코스 확보를 위한 서울시경 줄서기’에 참여한 시민들이 교대하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달 30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 민원실에서 ‘2023 서울퀴어퍼레이드 코스 확보를 위한 서울시경 줄서기’에 참여한 시민들이 교대하면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일 0시를 앞둔 지난달 31일 밤. 인적이 드문 시간이지만 서울 종로구 종로경찰서 로비에는 6~7명이 서성이고 있었다. 7월 1일 집회 신고를 위해 모인 이들이었다. 그중 무지개 색깔 팔찌를 보고 기자가 “서울퀴어퍼레이드(퀴퍼) 신청하느냐”고 묻자, 정규리씨는 “다른 사람들은 모르니 조용히 해 달라”고 했다. 이른바 ‘탈동성애’를 주장하는 보수 기독교단체 관계자들도 서울퀴어문화축제를 막기 위한 ‘맞불 집회’ 신고를 하러 왔기 때문이었다. 이날 보수 기독교단체 관계자들은 “요즘 청소년 문화가 문제”라며 “(이들이) 대중을 설득하기 위해 눈에 잘 띄는 명동으로 행진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날까지 종로경찰서, 남대문경찰서, 서울경찰청 등 3곳에선 정씨를 비롯해 서울퀴어퍼레이드가 열리기를 바라는 이들의 3박 4일간 ‘무지개 줄서기’가 이어졌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가 지난달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의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하면서 15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가 불투명해졌기 때문이다.

2015년, 2019년에도 무지개 줄서기가 벌어졌지만 각종 부스가 설치되는 축제의 구심점인 서울광장을 사용하지 못하게 된 건 올해가 처음이다. 1순위로 집회 신청을 해야 한다는 소식에 시민 44명을 포함해 64명이 경찰서를 지켰다. 호주에서 2년 전 한국에 온 이정현(20·가명)씨는 “한국이 호주와 비슷한 분위기일 줄 알았는데 퀴어퍼레이드가 열리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게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대전에서 첫차를 타고 서울경찰청으로 온 박선우(22)씨도 “우리의 목소리를 낼 소중한 기회를 놓칠 수 없다”고 했다.

서울시는 청소년 관련 행사가 우선이라는 명분으로 같은 날 서울광장에서 기독교 단체가 ‘청소년·청년 회복 콘서트’를 열도록 했다. 그러나 자신을 앨라이(성소수자 인권 지지자)로 소개한 대학생 노규원(19)씨는 “조례상 2개 이상 단체가 신청하면 협의해야 하는데 독단적으로 결정을 내렸다”면서 “성소수자 인권에 대한 억압을 딛고 퀴퍼가 열리길 바란다”고 했다.

정씨는 이날 선순위 신고증을 받았지만 집회 장소가 확정된 것은 아니다. 일상회복으로 집회가 늘어난 데다 맞불 집회도 겹쳐 조율 절차는 더 까다로워졌다. 당초 조직위는 1일 장소를 공개할 예정이었으나 7일로 미뤘다. 한채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 이사는 “축제가 안전하게 열리도록 도와야 할 서울시가 광장 사용을 불허하는 등 갈등을 방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글·사진 김주연 기자
2023-06-02 9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