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싹 다 바꾼 배지환, ‘승리 방정식’ 쓴다

싹 다 바꾼 배지환, ‘승리 방정식’ 쓴다

장형우 기자
장형우 기자
입력 2023-06-02 00:52
업데이트 2023-06-02 01: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간결한 타격폼으로 2안타 활약
과욕 앞선 주루 스타일도 바꿔
자이언츠전 3득점… 팀 2연승째

이미지 확대
배지환(오른쪽). AP 연합뉴스
배지환(오른쪽).
AP 연합뉴스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피츠버그 파이리츠의 배지환이 타격폼과 주루 스타일을 바꾼 뒤 팀의 연승을 이끌었다. 배지환은 레그킥(좌타자 기준으로 오른발을 들었다가 내리며 타격하는 기술)을 없앤 간결한 타격폼으로 정확도가 높아졌고, 출루하면 무조건 2루를 훔치려 들었던 ‘폭주’를 멈췄다.

배지환은 1일(한국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오러클 파크에서 열린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 원정경기에 중견수 8번 타자로 선발 출전해 3타수 2안타 1볼넷 3득점으로 활약했다.

이날 배지환은 올 시즌 11번째 멀티히트(한 경기 2안타 이상) 기록을 작성했다.

또 5월 중순까지 2할 초반이었던 시즌 타율도 0.275(149타수 41안타)로 치솟았다. 특히 최근 10경기 31타수 11안타(타율 0.355)의 불방망이를 휘두르고 있다. 동시에 무리한 도루 시도도 멈췄다. 어차피 발이 빨라서 무리해 2루로 가지 않더라도 중거리 안타만 나오면 1루에서 홈까지 파고들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배지환의 최근 상승세에 대해 MLB닷컴은 “배지환은 그동안 높은 레그킥으로 타격하다 보폭을 줄인 간결한 타격폼으로 나서고 있다”면서 “타격폼을 바꾼 뒤 정교한 공격을 펼친다”고 분석했다.

배지환은 지난달 초까지 오른쪽 무릎을 배에 닿을 만큼 들어 올렸다 내리는 극단적인 레그킥을 했다. 이런 타격폼은 체중 이동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타구 비거리를 늘릴 수 있다. 하지만 정확도는 떨어진다. 이에 피츠버그 코치진은 배지환에게 레그킥을 수정해야 한다고 권했다.

배지환은 MLB닷컴 인터뷰에서 “(앤디 헤인즈 타격) 코치님이 힘을 싣기 위해 레그킥 동작을 하는 것이냐고 물었고, 그렇다면 레그킥 대신 다리에 힘을 푸는 식으로 타격하라고 조언했다”며 “느낌은 다르지만 매일 배운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배지환은 이날도 새로운 타격폼으로 안타 2개를 쳤다.

배지환은 0-1로 끌려가던 3회 선두 타자로 나와 볼넷을 얻어 출루한 뒤 후속 타자 적시타 때 득점했고, 4회 두 번째 타석에선 2루타를 친 뒤 후속 타자 적시타로 또 홈을 밟았다. 6회에도 선두 타자로 나서 중전 안타를 쳤고, 후속 타선의 폭발로 또 득점했다. 피츠버그는 장단 14안타를 쏟아 내며 9-4로 승리, 2연승을 달렸다.
장형우 기자
2023-06-02 2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