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한국 유엔 안보리 진출…북한에 대한 한미일 대응 강화”

日 “한국 유엔 안보리 진출…북한에 대한 한미일 대응 강화”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23-06-07 12:18
업데이트 2023-06-07 1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축하 받는 황준국 유엔대사
축하 받는 황준국 유엔대사 한국은 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총회 비상임이사국 선거에서 투표에 참여한 192개 회원국 중 3분의 2 이상인 180개국의 찬성표를 얻으며 2024~2025년 임기의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 됐다. 사진은 이시카네 기미히로 주유엔 일본대사의 축하를 받는 황준국(오른쪽) 유엔대사.
연합뉴스
한국이 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총회 비상임 이사국 선거에서 180개국의 찬성표를 얻고 비상임이사국으로 선출된 데 대해 일본에서는 북한에 대한 한미일의 연계가 한층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7일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정례 브리핑에서 한국이 비상임 이사국이 된 것에 대해 “(일본인) 납치, 핵·미사일을 포함한 대북 대응 등에 한미일 연계를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NHK는 “일본이 올해부터 2년 임기의 비상임 이사국을 맡게 됐고 내년에는 한일이 관계 개선 속에 1997년 이후 함께 비상임 이사국으로 활동하게 될 것”이라며 “탄도미사일 발사를 반복하고 있는 북한에 대해 미국을 포함한 안보리에서 대응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황준국 주유엔대사는 NHK에 “한미일 3개국의 협력은 특히 북한 문제에 대응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며 “안보리 결의 위반을 반복하는 북한에 일치된 대응을 보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일본에서 중요시하고 있는 일본인 납북자 문제에 대해 “안보리에서 북한 인권 문제를 다루기 위한 공개 회담을 여는 것으로 목표로 하고 있고 그때 그 문제를 적극적으로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은 이번에 3번째로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에 진출하게 됐다”며 “2024년 한미일이 모두 안보리에 참석하게 됨으로써 탄도미사일 발사를 계속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견제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아사히신문도 “한일 양국이 같은 시기에 안보리에 진출하게 되는 것은 1997년 이후 두 번째로 현안인 북한 문제 등에서 협력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도쿄 김진아 특파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