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푸틴 “대피하라” 연설에 러 ‘발칵’…“딥페이크 해킹”

푸틴 “대피하라” 연설에 러 ‘발칵’…“딥페이크 해킹”

윤예림, 이범수 기자
입력 2023-06-07 16:03
업데이트 2023-06-07 16:0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SNS에 확산한 푸틴 대통령 ‘가짜 연설’ 방송 영상. Hanna Liubakova 트위터 캡처
SNS에 확산한 푸틴 대통령 ‘가짜 연설’ 방송 영상. Hanna Liubakova 트위터 캡처
러시아에서 방송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연설은 가짜인 것으로 드러났다.

러시아 국경 지역에 방송된 푸틴 대통령의 계엄령 선포 연설이 딥페이크를 활용한 가짜 영상으로 확인됐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5일 러시아 TV와 라디오 긴급 방송에서는 마치 푸틴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을 하는 듯한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일부 지역에서는 딥페이크로 만든 영상도 함께 퍼졌다.

방송에서 ‘푸틴 대통령’은 우크라이나군이 오전 4시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의 지원을 받아 러시아를 침공했다며 벨고로드·브랸스크·쿠르스크 지역에 계엄령을 선포한다고 했다.

이어 주민들에게 “러시아 영토 깊숙이 대피하라”고 당부하면서 조만간 ‘총동원령’을 내리겠다고도 했다. 계엄령 선포 지역 중 하나인 벨고로드는 이날 친 우크라이나 성향 민병대 ‘러시아 의용군단’(RVC)이 점령했다고 밝힌 지역이다.
이미지 확대
푸틴 ‘가짜 연설’ 라디오 방송을 촬영한 장면. @yasminalombaert 트위터 캡처
푸틴 ‘가짜 연설’ 라디오 방송을 촬영한 장면.
@yasminalombaert 트위터 캡처
크렘린궁은 이날 즉시 러시아 국영 타스통신 등을 통해 해당 방송이 “해킹 공격의 결과”라며 진화에 나섰다.

크렘린궁은 푸틴 대통령이 대국민 연설을 한 적이 “전혀 없다”면서 “여러 네트워크에서 나온 해킹 방송은 모두 삭제됐다”고 밝혔다. 다만 해킹범의 신상이나 어떻게 푸틴 대통령처럼 보일 수 있었는지 등은 밝히지 않았다.

블룸버그 통신은 이 방송이 1941년 6월 22일 나치 독일의 구소련 침공작전 당일 상황을 의도적으로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소련 외무장관은 당시 오전 4시 라디오 연설을 통해 “적은 패배할 것이고 승리는 우리의 것이다”라고 한 바 있다. 이번 가짜 연설 또한 같은 말로 끝을 맺었다.

이오시프 스탈린이 같은 해 7월 3일 연설에서 국민을 “형제자매들”로 칭한 것도 이번 방송에서 그대로 가져왔다고 블룸버그 통신은 덧붙였다.
윤예림 인턴기자·이범수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