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충청 간 尹 대통령 “고속철도 운행 2배로… 촘촘한 교통망 구축”

충청 간 尹 대통령 “고속철도 운행 2배로… 촘촘한 교통망 구축”

고혜지 기자
고혜지 기자
입력 2023-06-07 18:11
업데이트 2023-06-07 18: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尹, “이제 청주·충북 많이 발전할 것”
평택~오송 2복선화 착공식 참석
부여서 모내기 참여해 농민 격려
‘양곡법 대안’ 가루쌀 힘 싣기인 듯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이제 청주와 충북이 많이 발전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군 임천면의 ‘꿈에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해 청년 농업인과 함께 이앙기에 모판을 싣고 모내기에 참여하고 있다. 청주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충남 부여군 임천면의 ‘꿈에영농조합법인’을 방문해 청년 농업인과 함께 이앙기에 모판을 싣고 모내기에 참여하고 있다. 청주 연합뉴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북 청주시청 제2임시청사에서 열린 ‘평택-오송 고속철도 2복선화 사업 착공 기념식’ 이후 시민들과 만나 악수하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에서 전했다. 2복선화 사업은 경부·호남·수서 고속철도가 만나 포화 상태에 이른 평택-오송 구간 지하에 47㎞의 고속철도를 새롭게 건설하는 사업이다. 향후 5년 간 약 3조 20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촘촘한 교통 인프라가 필수적”이라면서 “고속철도 운행을 두 배로 늘리고, 누구나 원하는 시간대에 열차를 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완공되면 인천, 수원, 거제 등 전국 곳곳으로 고속철도가 운행돼 전국 2시간대 생활권이 더 확대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한 “대선 과정에서 약속드린 대전·세종·충북 광역 철도가 청주 도심을 통과하도록 속도감 있게 사업 추진을 해 나갈 것”이라면서 “지하철로 편리하게 공항과 고속철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오송 철도산업 클러스터 조성과 기존 생명과학단지의 ‘K-바이오 스퀘어’ 전환·육성 등에 대해서도 거론하며 충청권 발전 의지를 밝혔다.

윤 대통령은 오후에는 충남 부여로 이동해 ‘꿈에영농조합법인’을 찾아 모내기 작업에 참여하며 현장 농업인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주민들과 새참을 함께하는 자리에서 “농촌 지역도 가루쌀을 활용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가공 농장을 만드는 등 복합지역이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새참 상에는 우리 밀 잔치국수를 비롯해 서리태 두부 김치, 국산 쌀 우렁이 막걸리, 가루쌀빵과 지역 농산물 등이 올랐다. 가루쌀이란, 물에 불리지 않고 빻아 가루로 만들어 면, 빵류 등 가공식품으로 활용할 수 있는 품종을 말한다.

윤 대통령은 새참에 앞서 쌀·보리 도정시설을 둘러본 후, 청년 농업인들과 벼 모판을 이앙기에 싣고 100m 가량 모내기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가루쌀 종자를 만져보고 파종 시기 등을 질문하며 농촌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에 관심을 보였다. 윤 대통령은 또한 국내 최초로 농기계 자율주행 시스템의 국가 검사를 통과한 자율주행 이앙기 시연도 참관했다.

윤 대통령이 모내기 현장을 방문한 것을 두고 양곡관리법 개정안에 대해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한 이후 정부가 대안으로 제시한 가루쌀 산업 육성에 힘을 실으려는 행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은 관련 서면 브리핑에서 “대통령의 쌀 생산 현장 방문은 농업·농촌의 구조 개선 및 스마트화를 통한 청년 진출 도모와 올해 수확기 쌀값 안정을 위한 정부의 정책 의지를 강조하고자 마련됐다”고 설명했다.
고혜지 기자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