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교류재단 中 파워 블로거 초청 사업
“中웨이보 스타 방한 양국관계 개선 신호”지난달 31일 한국과 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갈등을 봉합하고 교류·협력을 정상화하는 협의문을 발표하면서 중국의 여론 주도층인 ‘왕훙’(網紅)의 발걸음도 다시 이어지고 있다. 왕훙이 중국 네티즌 사이에 미치는 영향력이 적지 않은 만큼 이들의 방한이 한·중 교류 재개에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한국국제교류재단(KF)은 3일 중국의 주요 언론인 및 파워블로거 14명을 초청해 ‘KF 중국 파워블로거 방한 초청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방한단은 중국의 싱크탱크인 차하얼학회가 추천한 인사로 웨이보 팔로어 수가 100만명에 이르는 ‘웨이보 스타’들과 유력 언론인, 평론가 등으로 구성됐다.
방한단은 오는 6~11일 한국에 머물며 한·중의원외교협의회 회장인 더불어민주당 박병석 의원과 면담하고 한국의 각종 산업 및 문화 시설도 시찰한다. 이시형 KF 이사장은 “중국의 여론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웨이보 스타들의 방한은 양국 관계 개선의 상징적 신호”라고 밝혔다. 왕훙은 ‘인터넷에서 인기 있는 사람’(紅人)이란 뜻으로 네티즌의 여론을 주도하며 특히 바이럴 마케팅 분야에서는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해 ‘왕훙 경제’라는 말까지 쓰인다.
한때 국내 화장품 및 패션업계 등에서는 ‘왕훙 마케팅’이 유행했으나 사드 보복 조치가 시작된 이후 이들의 발길도 끊겼다. 지난달 중국의 19차 당 대회를 전후해 중국의 보복 조치가 완화되면서 왕훙의 방한도 재개됐다. 코트라는 지난달 ‘왕훙 화장품 생방송 온라인 판촉전’을 통해 1억원 이상의 판매고를 올렸다고 밝혔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7-11-04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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