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과류 배짱인상 소비자는 열난다

빙과류 배짱인상 소비자는 열난다

입력 2010-05-01 00:00
수정 2010-05-01 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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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두차례 최고 50%↑이어 올 성수기 앞두고 또 43% 올려

지난해 두 차례나 아이스크림 값을 올렸던 빙과업체들이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또다시 최고 43%나 가격을 올려 빈축을 사고 있다.

상당수 유통점에서 아이스크림이 절반 값에 팔리는 ‘후려치기’ 관행은 그대로 둔 채 소비자가격만 크게 올려 구멍난 마진을 메우려는 ‘배짱 영업’이라는 말이 나온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제과는 지난달 인기상품인 ‘와일드바디’ ‘메가톤바’ ‘옥동자’의 가격을 700원에서 1000원으로 43% 인상했다. 롯데삼강도 ‘돼지바’와 ‘찰떡바’를 1000원으로 올렸다. 빙그레도 곧바로 ‘투게더’ ‘엑셀런트’ ‘그리시아쿠앤크’ 가격을 6000원에서 7000원으로, ‘링키바’는 4000원에서 5000원으로, ‘더위사냥’을 700원에서 1000원으로 인상했다. 해태제과도 기다렸다는 듯 ‘누가바’ ‘바밤바’ 등을 700원에서 1000원으로 올리기로 했다. 빙과업계는 지난해 4월과 11월에도 원료비 상승 등을 이유로 ‘참살이 쑥 찰떡와플’(롯데제과), ‘빵또아’(빙그레), ‘국화빵’(롯데삼강), ‘크런치킹’(해태제과) 등의 가격을 최대 50%까지 인상한 바 있다. 아이스크림 가격 인상이 빙과업계의 연례 행사로 자리잡았다는 비아냥이 나올 만하다.

롯데제과 측은 “1등급 원유를 1등급A 원유로 바꾸고 인스턴트커피 대신 원두커피 추출물로 바꿔 제품을 고급화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아이스크림에 함유된 우유의 비중이 20%도 되지 않는데도, 가격을 최고 30~40%씩 올리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는 게 소비자들의 반응이다. 김자혜 소비자시민모임 사무총장은 “빙과업체들이 무리하게 판촉활동을 벌여 지나치게 값을 깎아 줬다 오히려 ‘할인의 늪’에 빠져 그 부담을 소비자들에게 전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류지영기자 superryu@seoul.co.kr

2010-05-0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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