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기초학력 미달↑… 고교 수학 9.2%中 수학·영어, 도시 - 읍·면 간 격차
올해 중·고등학생의 중요 과목 학업성취도가 지난해보다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고생 모두 국어와 수학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이 늘어났다.
교육부는 29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17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 수준의 학업 목표 달성도 파악과 공교육의 체계적 질 관리를 위해 매년 치른다. 2008년 이후 중3·고2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평가했지만, 올해에는 다시 표집평가로 바뀌었다. 지난 6월 중3·고2 학생 93만 5059명의 약 3%인 2만 8131명을 대상으로 국어와 영어, 수학 등 3과목을 평가했다.
올해 평가 결과를 지난해와 비교하면 고등학생의 과목별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국어 과목이 지난해 84.1%에서 올해 76.2%, 수학은 78.2%에서 76.9%, 영어는 86.0%에서 82.5%로 모두 떨어졌다. 또 중학생도 국어가 90.1%에서 85.2%, 수학이 68.2%에서 68.4%, 영어가 74.7%에서 73.4%로 수학만 다소 올랐을 뿐 국어, 영어의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떨어졌다. 보통학력이란 교육과정에서 이수할 내용 중 약 50%를 이해한 수준을 뜻한다.
또 기초학력 미달 비율의 경우 고등학생은 국어가 3.2%에서 4.7%, 수학이 5.3%에서 9.2%, 영어가 5.1%에서 3.8%로 지난해부터 국어와 수학 미달 학생 비율이 늘었다.
중학생은 국어가 2.0%에서 2.5%, 수학이 4.9%에서 6.9%, 영어가 4.0%에서 3.1%로 역시 국어, 수학을 못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아졌다. 기초학력 미달이란 교육과정에서 이수할 내용 중 약 20% 이하만 이해한 수준을 뜻한다.지역 규모별로는 대도시가 읍·면 지역보다 학업성취도가 높았다. 특히 중학교 수학과 영어에서 큰 차이를 보여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수학은 대도시 72.6%, 읍·면 58.6%였고 영어는 대도시 77.0%, 읍면 65.0%였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7-11-30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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