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센터 코로나19 집단감염 우려에 외교부가 재외국민 상담 업무를 하는 영사콜센터 인력을 분산 배치하기로 했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13일 비공식 브리핑에서 “콜센터 집단감염 우려가 있는데 24시간 영사서비스는 해야 하니 임시사무소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영사콜센터는 해외에서 사건, 사고나 긴급한 상황에 부닥친 국민에 24시간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상담원 78명을 포함한 총 84명이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12층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있다. 외교부는 상담원 78명 중 12명을 정부과천청사에 마련한 임시사무소로 보내고 상담 수요가 덜한 러시아어·불어 상담원 8명은 재택근무로 전환할 계획이다.
외교부는 또 코로나19 대응 업무를 하지 않는 직원들은 가급적 재택근무를 유도할 계획이다. 업무 특성상 해외 출장이 잦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국제기구 회의 등이 자연스럽게 취소되거나 영상회의로 전환돼 출장 수요는 많지 않은 상황이다.
이날 오전 기준 세계 곳곳에 격리된 국민은 총 2355명이며 중국(1902명)과 베트남(386명)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지금까지 3264명이 격리 해제됐다. 베트남에 격리된 국민을 돕기 위해 하노이, 호찌민, 다낭으로 한 팀씩 파견된 신속대응팀은 이날 귀국했다.
고위당국자는 확진자가 증가하는 미국발 입국 관련 조치에 대해서는 “미국에서 오는 사람들의 입국을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아직 관계부처 간 구체적으로 검토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이탈리아 내 한국인 철수 여부에 대해서는 “전세기는 실제 이용 가능한 항공편이 없을 때 하는 것인데 현재 한국에 오는 직항은 없지만, 아직 제3국을 통해 오는 길이 열려있다”며 “아직 전세기를 투입할 상황은 아니라 판단한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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