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름값 내릴까? 정부,석유 유통구조 단순화

기름값 내릴까? 정부,석유 유통구조 단순화

입력 2010-01-10 00:00
업데이트 2010-01-10 11: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리점과 주유소,일반판매 등으로 복잡하게 나누어진 석유제품 유통구조를 통합,유통마진을 줄여 휘발유 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10일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정부는 국제유가 상승에 따른 국내 석유제품 가격의 급격한 인상을 막기 위해 석유판매업 종류를 단순화하고,겸업을 허용하는 내용으로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사업법 시행령 개정을 검토중이다.

 특히 현재 정유사와 대리점,주유소,일반판매업 등 4단계로 수직계열화된 석유제품 유통구조를 단순화해 유통마진을 최대한 줄일 방침이다.

 지경부는 이를 위해 우선 주유소와 일반판매업 겸업을 허용하고,단계적으로 대리점과 주유소,일반판매업을 합쳐 유통업으로 통일하는 방안과 한번에 유통구조를 정유사와 유통업으로 이원화하는 방안의 장단점을 함께 분석중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대리점과 주유소,일반판매업 사이의 큰 구분이 없는 상황에서,과거에 만들어진 제도를 현실에 맞게 개정할 필요가 있는 게 사실”이라며 “유통구조를 단순화하면 불필요한 유통마진을 줄여 제품가격을 인하하는 효과도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석유판매업자간 수평거래를 허용했지만,유통구조가 나뉘어 있어 효과가 크지 않은 것이 사실”이라며 “관련업계 의견 등을 반영하고,제도 개선에 따른 문제점 등을 검토해 최종안을 마련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지경부는 또 석유제품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석유제품 거래소 설립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기존 석유수입부과금 제도의 복잡한 환급규정 등을 단순하게 개정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사업도 본격 추진된다.

 지경부는 2011년 완공을 목표로 석유공사 여수 비축기지 유휴부지에 600만 배럴 이상 규모의 상업적 석유 저장시설 건설공사를 5월 착공하며,울산지역에 대해서도 올해중 기지 구축 기본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