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건희 “평창유치, 힘합쳐 열심히 뛰어야”

이건희 “평창유치, 힘합쳐 열심히 뛰어야”

입력 2010-01-10 00:00
업데이트 2010-01-10 1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랜만에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낸 이건희 삼성그룹 전 회장이 “모든 분야에서 자기 위치를 쥐고가야 변화무쌍한 21세기를 견뎌낼 수 있다”며 각 분야의 분발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미지 확대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가전전시회(CES 2010)를 찾아 가족과 함께 전시장을 참관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전무, 장남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 이 전 회장, 부인 홍라희 삼성미술관장, 차녀 이서현 제일모직 전무. 삼성전자 제공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이 9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의 가전전시회(CES 2010)를 찾아 가족과 함께 전시장을 참관하고 있다. 왼쪽부터 장녀 이부진 호텔신라 전무, 장남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 이 전 회장, 부인 홍라희 삼성미술관장, 차녀 이서현 제일모직 전무.
삼성전자 제공
자신의 경영복귀 문제에 대해서는 “아직 멀었다”며 구체적 시기에 대해 답변하지 않았다.

 지난해 연말 특별사면을 받은 이 전 회장은 9일(현지시각) 세계 최대 멀티미디어 가전 전시회 CES 2010이 열린 미국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 사회에 대한 조언과 자신의 거취에 대한 질문을 받고 이같이 답했다.

 이 전 회장이 공개석상에서 언론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삼성특검’관련 재판출석을 제외하면 지난 2008년 4월 퇴진선언 이후 처음있는 일이다.

 그는 세계 각국 전자업체들이 신기술을 공개하는 CES의 개최 취지를 설명하며 “국내도 그렇고 국제적으로도 그렇고 기업뿐 아니라 교육,문화 모든 분야에서 항상 국내에서의 자기 위치,세계에서 자기 위치를 쥐고 가야 앞으로 변화 무쌍한 21세기를 견뎌낼 수 있겠다는 생각”이라고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아울러 사회에 대해 “각 분야가 정신을 좀 차려야 한다”고 경제위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마음을 다잡을 필요성을 지적하기도 했으나 예를 들어달라는 말에 “나머지는 상상에 (맡긴다)”고 덧붙였다.

 사면의 이유였던 ‘평창 올림픽 유치’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서는 “그것은 아무도 모를 것”이라며 쉽지 않은 문제임을 토로하면서 “국민,정부 다 힘을 합쳐서 한 쪽을 보고 열심히 뛰어야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인 이 전회장은 이번 전시회에 전.현직 IOC위원 3명을 초청해 삼성전자 전시관을 둘러보게 한 후 만찬을 같이하는 등 유치활동에도 시동을 걸었다.

 그는 국내 경기전망에 대해서는 “그렇게 나쁠 것 같지는 않다.작년 같지는 않다”고 답해 비교적 낙관적으로 내다봤다.

 그러나 사회적 관심사인 자신의 경영복귀 가능성에 대해서는 “아직 멀었다”며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임을 시사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사장 등 자녀들의 경영능력에 대해서는 “아직 배워야 한다”며 역시 경영수업이 좀 더 필요함을 지적했다.

 이 전 회장은 이날 전시장에서 삼성전자뿐 아니라 LG전자,일본 파나소닉과 샤프,소니,중국 하이얼 등 국내외 경쟁업체들의 전시장도 둘러보며 3D TV 등 주요 제품들을 일일이 살펴봤다.

 특히 이 전 회장은 일본업체들에 대해 “기초와 디자인에서 우리가 앞섰고 한 번 앞선 것은 뒤쫓아 오려면 참 힘들다”며 삼성의 경쟁력에 대해 자신감을 보이기도 했다.

 이 전 회장의 전시장 관람에는 부인 홍라희 여사와 이재용 부사장,이부진 호텔신라 전무,이서현 제일모직 전무 등 자녀들,임우재 삼성전기 전무,김재열 제일모직 전무 등 사위들도 모두 함께했고 전략기획실장을 지낸 이학수 삼성전자 고문도 모습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