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자율출퇴근· 金휴무···LG생명과학의 실험

자율출퇴근· 金휴무···LG생명과학의 실험

입력 2010-01-10 00:00
업데이트 2010-01-10 16: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임신부나 육아 여성뿐 아니라 전 직원이 출근시간을 자유롭게 선택한다.둘째 주 금요일은 눈치 보지 않고 다함께 쉰다.외국기업이나 인터넷 업체가 아니라 국내 대기업 계열사 얘기다.

 10일 LG생명과학에 따르면 회사는 올해부터 자율출퇴근제를 도입해 생산라인을 제외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다.

 자율출퇴근제는 각 직원이 자신의 상황과 업무의 성격을 고려해 해 오전 7~10시 사이 원하는 시간에 출근해 점심시간을 제외하고 8시간을 근무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오전 7시까지 출근한 직원은 오후 4시에 퇴근할 수 있고 10시부터 일을 시작했다면 오후 7시에 업무를 마치게 된다.

 국내 주요 기업 가운데 여성이 탄력근무제를 활용하고 있는 곳은 더러 있지만 전 직원을 대상으로 3시간 동안에 걸쳐 출퇴근 시간을 정하도록 허용하는 곳은 매우 드물다.

 LG생명과학 관계자는 “제도 도입 전에 국내 기업들의 자율출퇴근제 운영 현황을 파악한 결과 전 사원에게 자율근무를 허용한 곳은 일부 연구소 외에는 거의 없었다”고 말했다.

 같은 LG그룹 계열의 LG생활건강은 오전 8시 또는 9시 중 원하는 시간에 출근하도록 하고 있는 데 비해 LG생명과학은 출근시간대를 더 넓게 잡았다.

 그러나 부서 간 의사소통이나 협업을 고려해 오전 10시~오후 4시는 집중근무시간으로 운영하고 있다.

 회사는 또 직원들의 주말 여가활용도를 높이도록 올해부터 매주 2번째 금요일은 단체 휴무일로 정하고 직원들에게 휴무를 권장하고 있다.주말을 이용한 여행 등 여가활동을 부담 없이 계획할 수 있게 하려는 것이라는 게 회사의 설명이다.

 LG생명과학이 자율출퇴근제도와 월 1회 금요 휴무제를 도입한 것은 ‘2015년 매출 1조5천억원’을 달성하는 등 비약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창의성과 자율성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여성·가족친화적 제도가 기업의 효율과 성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경영진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자율출퇴근제도 등을 시행하게 됐다”며 “제약업계뿐 아니라 산업계 전반으로 봐도 파격적인 근퇴 관리여서 이번 시험이 성공할지 회사 안팎에서도 관심이 크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