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올해부터 대형 금융회사에 대한 검사담당 직원의 자격을 강화하고 검사의 전 과정을 점검·평가하기로 했다. 최근 국민은행 전산팀장의 사망 배경을 놓고 ‘강압 검사’ 논란이 불거진 데 따른 것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21일 “지난해 말 만든 금융회사 검사품질 제고 로드맵의 과제별 시행 계획을 앞당겨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드맵에는 ▲검사 담당직원 평가 ▲무분별한 확인서 요구 금지 ▲검사 전 과정 점검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금융회사에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창구를 일원화하고 검사 과정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 해당 금융회사 임직원으로부터 무분별하게 확인서를 받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금감원은 이르면 상반기 중 내부 평가위원회를 만들어 분기마다 검사 전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기로 했다. 그 결과는 지난해 11월 외부 인사로 구성한 금융감독평가위원회를 통해 다시 한번 평가를 받을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은행 검사 때 강압적인 분위기는 없었다.”면서 “검사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년 종합검사를 받는 금융회사는 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신한카드, 현대캐피탈, 삼성·대한·교보생명, 삼성·LI G·동부화재다. 국민은행에 대해서는 지난달 14일부터 지난 10일까지 검사가 이뤄졌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21일 “지난해 말 만든 금융회사 검사품질 제고 로드맵의 과제별 시행 계획을 앞당겨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드맵에는 ▲검사 담당직원 평가 ▲무분별한 확인서 요구 금지 ▲검사 전 과정 점검 등의 내용이 들어 있다. 금융회사에 자료 제출을 요구하는 창구를 일원화하고 검사 과정에서 지적한 사항에 대해 해당 금융회사 임직원으로부터 무분별하게 확인서를 받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금감원은 이르면 상반기 중 내부 평가위원회를 만들어 분기마다 검사 전 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점검하기로 했다. 그 결과는 지난해 11월 외부 인사로 구성한 금융감독평가위원회를 통해 다시 한번 평가를 받을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국민은행 검사 때 강압적인 분위기는 없었다.”면서 “검사의 객관성과 신뢰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매년 종합검사를 받는 금융회사는 국민·우리·신한·하나은행, 신한카드, 현대캐피탈, 삼성·대한·교보생명, 삼성·LI G·동부화재다. 국민은행에 대해서는 지난달 14일부터 지난 10일까지 검사가 이뤄졌다.
정서린기자 rin@seoul.co.kr
2010-02-22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