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 강사 된 은행원

레크리에이션 강사 된 은행원

입력 2010-03-20 00:00
수정 2010-03-20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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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銀, 전국 돌며 컨설팅 “사기 올리고 새고객 찾고”

기업은행 김준성 과장은 은행원이지만 돈을 다루지 않는다. 컨설팅센터 소속인 그는 일과 중에 사람들 앞에서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하고 마술공연을 펼친다. 매일 박수소리에 묻혀 산다. 전국 방방곡곡 중소기업들을 찾아다니길 벌써 10개월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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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의 ‘중소기(氣)업(UP) 조직 활성화 컨설팅’이 중소업체들 사이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단순히 성과관리나 사업전략을 짜 주는 경영상담이 아니라 중소기업 임직원들에게 일할 맛 나는 환경을 만들어 주자는 뜻에서 지난해 6월 시작한 사업이다. 지금까지 20개 기업이 컨설팅을 받았다. 대상업체는 기업은행 영업점 추천이나 자발적인 신청으로 선정한다.

1~2개월 과정인 실천프로그램, 1박2일 과정인 워크숍, 1~4시간 특강 형식인 교육 등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

먼저 경영진·사원들과의 상담을 통해 조직문화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회사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한다. 가령 노사 불신이 문제라면 의사소통의 장을 만들어 주고, 팀워크가 문제라면 신뢰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 간 유대감을 북돋워 주는 식이다.

경기 안산의 가죽가공업체 화남피혁도 지난해 9~11월 컨설팅을 받은 뒤 회사 분위기가 한결 좋아졌다. 격무로 피곤해하는 직원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해 문제점을 파악하고 허심탄회한 임직원 대화 등으로 유대감을 높였다. 다른 부서와의 이해도를 높이는 작업도 이뤄졌다.

여우균 화남피혁 회장은 “처음에는 생산시간이 줄어드는 게 걱정스러웠지만 회사 안에서 끊이지 않는 웃음소리를 들으니 결국 잘한 선택이었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기업은행 입장에서도 새로운 고객 창출을 할 수 있어 좋다. 기존 거래회사는 고객서비스 차원에서, 거래가 없던 회사는 신규고객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은행 관계자는 “아무리 경영컨설팅이 좋아도 조직 분위기가 축 처져 있으면 성과가 안 난다는 점에 착안해 시작했는데 다들 일할 맛이 나서 좋다는 반응”이라면서 “연내 50개 중소기업에 컨설팅을 해 줄 계획”이라고 말했다. 컨설팅 문의 (02)6322-5250.

김민희기자 haru@seoul.co.kr
2010-03-20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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