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입맛 맞춰 원액 혼합
스카치블루의 성공은 품질전략, 유통전략, 광고·판촉전략으로 압축할 수 있다.‘위스키 음용 및 구매행동 조사´ 결과, 주위 사람의 권유로 위스키를 주문한다는 응답자가 대부분이었다. 유통전략은 이를 바탕으로 주류판매업소 직원이 고객의 소비를 직접 유도하는 고객 밀착형 마케팅을 펼쳤다.
광고·판촉전략 방법으로 일관된 컨셉트를 유지해 타깃을 집중적으로 공략했다. 스코틀랜드의 역사·문화를 소재로 한 광고를 꾸준히 노출해 ‘스카치블루=스코틀랜드 고급위스키´가 자연스럽게 연상되도록 했다. 아울러 오피니언 리더들을 대상으로 무료시음회와 제품증정을 통해 부드러운 맛을 알렸다.
스카치블루는 뚜껑 부분에 재부착이 불가능한 이중라벨을 붙이는 등 독자적인 위조방지 장치를 도입했다.
2010-12-2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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