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반기 유가 점진적 상승 지속”

“상반기 유가 점진적 상승 지속”

입력 2011-01-05 00:00
업데이트 2011-01-05 07: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해 연말부터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 국제유가가 올 상반기에도 강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측됐다.

 지식경제부는 5일 ‘최근 원자재 가격 동향 및 기업의 대응’ 자료에서 “2011년 상반기 원유가격은 점진적 상승추세를 보일 것”이라며 “당분간 현 유가 수준이 지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희토류를 비롯한 비철금속의 경우에는 “달러화 약세와 시중 유동성 확대 등으로 지난해 6월 중순부터 상승 중”이라며 “희소금속은 중국의 수출쿼터 제한조치 등 자원무기화 움직임에 따라 희토류를 중심으로 급등세”라고 분석했다.

 지경부는 “달러화의 지속적인 약세와 달러 캐리 자금의 유입으로 전반적인 상승세 흐름을 지속할 전망”이라며 “희토류는 미국과 호주 등의 생산이 2012년이나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지속적인 상승세가 불가피하다”고 전망했다.

 철광석 가격에 대해선 “유럽 재정위기 등 대외적 불확실성이 있지만,꾸준한 철강수요의 영향으로 2010년 수준의 가격을 유지할 전망”이라며 “다만 중국의 철강산업 구조조정에 따른 철광석 수요 감소와 대규모 광산투자 효과 등의 영향으로 하락세를 보일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석유화학 제품과 관련해선 “나프타 가격 상승과 중국 수요의 지속적인 확대 등에 따라 상승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다만 2011년에는 중국과 중동의 신규설비가 본격 가동,가격 상승세는 제한적일 전망”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