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금융사 CEO리스크 검사 강화

금융사 CEO리스크 검사 강화

입력 2011-01-11 00:00
업데이트 2011-01-11 0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금융감독원이 올해부터 금융회사 최고경영자(CEO)의 경영관리 능력 평가를 강화한다. 경영인의 경영부실 책임을 엄정하게 검사해 공정사회를 구현한다는 취지에서다.

금감원은 10일 이같은 내용의 ‘2011년 검사업무 운영 방향’을 발표했다. 금감원은 이를 위해 경영관리 능력 평가 항목을 확충하는 등 CEO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검사를 강화하기로 했다. 경영진에 대한 회사 내부의 견제 시스템 점검도 강화한다. 이사회 및 사외이사 기능이 적절한지 여부와 리스크 보고 체계가 구축됐는지 여부도 점검 대상이다.

금융회사 내부통제시스템 운용과정에서의 감사 역할에 대해서도 검사를 강화한다. 금감원은 내부통제제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때에는 기관 조치와 더불어 감독자에 대해서도 엄중한 책임을 묻는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경영진의 책임경영 및 윤리경영 의식 고취를 위해 신상필벌에 입각한 검사를 실시하기로 했다.”면서 “부당행위에 대한 개별적인 책임규명 외에도 내부통제시스템의 유효성 검증을 통해 경영자에게 경영 책임을 부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G20 서울 정상회의 이후 대두되는 현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금융회사들의 과도한 대출 경쟁 및 외형 확장, 자금 운용의 쏠림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사전 예방을 위한 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더불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및 부동산담보대출에 대한 리스크 관리 실태를 점검해 추가 부실을 차단할 계획이다.

홍지민기자 icarus@seoul.co.kr
2011-01-11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