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은행, 연일 인플레이션 경고 목소리

한국은행, 연일 인플레이션 경고 목소리

입력 2011-01-20 00:00
업데이트 2011-01-20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은행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신흥시장국의 인플레이션을 경고하는 목소리를 연일 내고 있다.

 한은 해외조사실은 20일 ‘신흥시장국의 인플레이션 현황과 정책 대응’ 보고서에서 “신흥국의 인플레가 주로 식품가격 상승에서 비롯되고 있다는 점에서 다수의 전문가는 이 문제가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이 될 수 있음을 우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생활필수품인 식품이 적절한 가격에 원활히 공급되지 못하면 사회적 동요와 불안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있다는 설명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산출하는 식품가격지수는 작년 12월 214.8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주요 예측기관들은 올해 곡물가격 상승률이 옥수수 25.1%,밀 15.6%,대두 4.6% 등으로 작년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그 요인으로는 신흥국의 경기 회복과 생활여건 개선에 따른 식품소비 급증,기상이변으로 말미암은 주요 곡물산지의 수확 부진,곡물에 대한 투자자금 유입 증가 등이 꼽혔다.

 보고서는 또 한국과 대만,필리핀,싱가포르,태국,인도 등에서 지난해 ‘GDP 갭’(명목 국내총생산과 잠재 국내총생산의 격차)이 플러스로 전환했다는 국제통화기금(IMF)의 분석을 인용해 경제 성장세 확대로 인플레 압력이 고조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신흥국들은 통화정책을 통해 인플레 압력에 대응하고 있다”며 인플레 우려에 직면한 신흥국 대부분이 정책금리나 지급준비율을 인상했다고 소개했다.한은도 지난 13일 인플레 압력에 대응해 시장의 예상을 깨고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렸다.

 이와 함께 물가 급등이 사회 불안으로 이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신흥국 정부는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중국은 작년 11월 생필품 가격 통제와 감독관리 강화,농산물 공급 확대 등을 담은 물가안정 대책을 발표했고 인도는 같은 해 12월 작황 부진에 따른 공급 감소로 가격이 폭등한 양파의 수출을 금지했다.

 우리 정부는 지난 13일 주요 공공요금을 동결하고 공산품의 부당한 가격 인상에 대처하겠다는 내용의 물가안정 대책을 내놓았다.

 다만,신흥국들이 자국의 환율 하락 용인을 통한 인플레 대응에는 소극적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환율 하락에 따른 수출 상품의 국제 경쟁력 약화,외국자본의 추가 유입 등과 같은 부작용을 우려하기 때문이다.

 이에 앞서 김중수 한은 총재는 19일 금융연구원 초청 강연에서 “인플레 압력이 상당히 어려운 상황에 있다”며 “물가 안정의 기반 위에 적정 성장률을 유지함으로써 서민과 중산층의 생활안정을 도모하는 데 정책적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한은이 물가 불안에 대한 우려를 강하게 제기함에 따라 기준금리를 이달에 이어 다음 달에도 인상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