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은, 올 경제성장 전망치 높이나

한은, 올 경제성장 전망치 높이나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은행이 올해 경제전망치를 발표한 지 한달여 만에 상향 조정을 시사했다. 한은은 국내총생산(GDP)이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추세치를 웃돌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4.5%로 발표한 올 경제성장 전망이 5.0% 안팎으로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커졌다. 또 구조적인 물가상승 압박도 커져 올해 3.5%로 전망한 물가상승률도 수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우 한은 조사국장은 24일 “올해 실질 GDP 규모가 한은이 추정한 우리 경제의 장기 추세치를 넘을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고 밝혔다. 그는 “경제가 자연스럽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던 속도보다 더 빠르게 팽창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경제성장이 정상궤도에 진입한 데 이어 올해는 추월한다는 뜻이다. 김중수 한국은행 총재도 앞서 “국내 경기가 예상보다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상향 조정할 수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한은의 입장이 이처럼 달라진 배경에는 미국경제의 빠른 회복이 꼽혔다. 이 국장은 “올해 연간 성장률을 4.5%로 전망했지만 미국 경제의 상황이 한달 사이 완전히 달라졌다.”면서 “미국 성장률이 애초 예상한 수치보다 0.6%포인트 높은 3.0%를 충분히 넘을 것이라는 견해가 대세인 만큼 이를 반영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 경제의 빠른 회복은 수출을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해 수요 측면에서 물가상승 압력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따라서 한은은 오는 4월로 예정된 경제성장률 수정전망 발표에서 정부와 마찬가지로 5% 안팎의 성장률 전망치를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또 물가상승률(3.5%)과 경상수지 흑자(180억 달러) 전망치도 높여 잡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1-01-25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